‘L1×10구역 Alert(경계)’ 19일 오전 경기 파주시 LG디스플레이 공장 중앙통제실. 화재감지 모니터 하단에 붉은색 경고가 떴다. 한 액정표시장치(LCD) 생산라인에 설치된 화재감지장치에 이상신호가 포착된 것이다. 안전관리팀은 즉시 현장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을 알린 뒤…
정부의 산업재해 정책은 산업재해의 81.5%(지난해 기준)를 차지하는 50인 미만 사업장의 안전사고를 막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 1월부터는 50인 미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위험성 평가 및 예방 계획을 자체 수립하거나 사업주가 고용노동부가 실시하는 산재예방 교육을 받으면 산재…
자연재해로 인해 생활안전을 위협받는 사례가 점차 잦아지고 피해 규모도 대형화하면서 재해 관련 대책 및 예방책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자연재해 사례가 집중호우와 지진이다. 15일 소방방재청 및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10년간(1999∼2008년) 전…
지난달 29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시에 건설 중인 ‘세종 모아미래도’ 아파트 공사현장에 대해 공사중지명령 처분을 내렸다. 이 아파트 일부 동의 기초공사에 들어간 철근이 설계보다 최대 60%가량 적은 것이 적발됐기 때문이다. 설계에 따르면 철근은 12cm 간격이어야 하지만 일부 …
지난해 삼성전자, 현대제철, LG화학 등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의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이후 안전관리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안전사고를 일으킨 기업에 대한 처벌조항이 강화된 측면도 있지만 ‘안전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서서히 확산된 결과로 분석된다…
2012년 9월 경북 구미시 산동면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선 불산(弗酸·불화수소산) 누출사고가 발생했다. 중소기업인 휴브글로벌 구미공장에서 근로자들이 불산이 들어 있는 20t짜리 탱크로리에 호스를 연결하던 중 탱크로리가 폭발한 것이다. 이 사고로 근로자 5명이 사망했다. 불산이 인근 주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