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밖에서 보시기에는 모르겠지만 제가 경제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정책 주도권을 갖고 있지 못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이렇게 반박. ■ “공론화는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 일이 아니다” 김지형 신고리…
“이국(異國)의 눈 위에서 흘린 땀방울이 내년에 국민에게 큰 기쁨을 줄 것 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대한스키협회 회장 자격으로 13일 뉴질랜드 캠프장에서 전지훈련 중인 스키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하며.“일거리가 있어야 일자리가 만들어지지,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해서 일거…
“이번 주는 제가 여름휴가지만 내일 중요한 보고가 있어 잠시 사무실에 나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본인의 여름휴가 중이던 7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영상에서. “SK는 협력사에 성장을, 협력사는 SK에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호 윈윈의 …
■ “그동안의 연구와 교육에서 얻은 경험에 의하면 현재 논의되고 있는 탈원전 정책은 납득할 수 없다.” 한국수력원자력 비상임이사인 조성진 경성대 교수, 14일 이사회에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일시 중단에 유일하게 반대하며 이같이 언급. ■ “급변하는 환경에서 …
■ “다 같이 잘해 보자는 뜻으로 하신 말씀 아니겠냐.”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위가 나쁜 짓을 많이 한다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7일 이같이 언급. ■ “‘LG페이’의 진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서비스를 시작한 후 지난 한 달간 철저한 사용자 분…
■ “잘한다면 3%대 성장에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희망, 목표 등을 말씀해 주신 것.”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지난달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3% 성장률 달성’ 언급에 대해 이같이 설명. ■ “문재인 대통령 집무실의 일자리…
“사회적기업이 우리나라의 주류 경제주체가 되면 더 많은 사회적 혁신이 사회 전체로 퍼져나가 우리 사회를 획기적으로 행복하게 변화시킬 것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23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2017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에서 ‘사회적기업과 한국 사회 변화’를 주제로 …
■ “경제팀 운용 성과와 결과는 제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일할 것.”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15일 취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 “생산 판매량이 계획보다 차질을 빚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이를 기회로 삼아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다.” 정의선 현대…
■ “일자리는 궁극적으로 민간에서 생겨야 한다. 기업의 기(氣) 살리기가 필요하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 기업 규제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혀. ■ “문재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이니 좋은 …
■ “업무위탁 종료 의사를 밝힌 센터 대표들의 결정에 감사하며, 업무 지속을 희망하는 센터에 대해서는 차별 없고 안정적인 운영이 되도록 할 것.”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 1일 하청업체 직원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기 위한 업무위탁 종료에 동의한 곳이 전체의 80%가 넘었다는 …
■ “현대건설의 역사가 대한민국의 건설 역사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25일 창립 70주년 기념사에서 ■ “현재 시점에서 볼 때 재정정책의 활용 필요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25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
■ “2030년에는 세 개 이상의 사업에서 세계 1등이 되고, 궁극적으로 모든 사업에서 세계 최고가 돼야 한다.” 이재현 CJ 회장, 4년 만의 경영 복귀 무대로 17일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 참석하며 공격 행보 의지를 표명. ■ “구글은 인공지능이 정보 접근성을 차…
■ “새로 신설될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장은 강력한 리더십을 지녀야 한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11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중소기업벤처부 신설과 관련해 “향후 산업의 큰 밑그림을 그려야 할 부처”라며 이렇게 언급. ■ “은행들이 정책 보증제도에 기반을 둔 손쉬운…
■ “하려다 안 됐지만, 노동개혁 같은 것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5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한중일 재무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새 정부에서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정책에 대해 이같이 언급. ■ “미국 도널드 트럼프 …
■ “활발한 경제 교류를 통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할 나라들이 정치·외교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보호무역주의와 자국 우선 고립주의가 우려되고 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지난달 26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APEC기업인자문위원회(AB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