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흡연’이라 불리는 아파트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기 위해 경비원 등 아파트 관리자가 실내 흡연을 막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생겼습니다. 아파트 계단, 복도, 승강기 등 공용 공간에서의 간접흡연 피해 방지 대책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마련돼 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세대 내부에서 흡연에…
한려수도가 내려다보이는 해변 테라스 카페. 태안반도의 낙조를 배경으로 펼쳐진 요트 항구. 내년 여름휴가 때부터는 전국 각지의 바닷가에서 이런 휴양시설을 더욱 쉽게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치가 빼어난 해안지역의 관광시설 규제가 대폭 풀리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수…
한국 남성, 그리고 자녀들이 새겨들어야 할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요약하자면 남성은 배우자나 자녀와 있을 때 가장 행복한 반면, 여성은 이웃이나 지인, 친구와 있을 때 느끼는 행복이 더 크다는 것. 라이나전성기재단과 서울대 행복연구센터가 서울에 거주하는 30~60대 480명을 2주 …
차선 변경이 잦아 사고 위험이 높던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부근이 안전해졌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의 평일 버스전용차로 시점부의 위치 이전에 따른 교통흐름 개선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10일 밝혔습니다. 도로공사는 올해 4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시점부를 오산나들목…
20대 ‘청년 실업’, 30대 ‘주거비’, 40대 ‘자녀 교육’ 걱정까지…. 대한민국의 오늘을 사는 건 참 팍팍합니다. 넘어도 넘어도 끝이 없는 허들 경기 같다고 할까요. 노후에 대한 불안도 떨치기 힘듭니다. 돈과 건강, 친구 등 사라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한국인…
본격적인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바빠지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손해보험사들입니다. 차량 침수 피해가 많아져 손해율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를 낮추기 위해 보험사들은 하천 주변과 저지대 주차장 등을 순찰하고 긴급 견인 시스템도 가동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
겨우내 묵혀 둔 옷장 속 외투에서 꼬깃꼬깃 접힌 지폐를 발견하는 기쁨을 누구나 한 번쯤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금융이나 주식 거래에도 이런 ‘겨울 외투’가 적지 않습니다. 우리 국민의 휴면 계좌에 잠자고 있는 돈만 해도 17조4000억 원에 이른다고 하죠. 계좌 수는 1억 190…
덥고 습한 여름철, 건강만큼 신경 써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나의 ‘애마(愛馬)’, 차량의 상태입니다. 무엇부터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여름철 자동차 관리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를 줄이기 …
최근 ‘내 집 마련’만큼이나 관심을 끄는 게 ‘집 꾸미기’입니다. 지난해 인테리어와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28조 원을 넘었을 정도입니다. TV나 SNS를 보면 벽지부터 바닥, 조명까지 혼자서도 뚝딱 개성 넘치는 공간을 만들어내는 준전문가들도 많지만 바쁜 직장생활에 지친 일반인들이 의지…
‘지·옥·고’를 아십니까. 지하, 옥탑방, 고시원에서 각각 한 글자 씩 따온 말로 월세 시대를 살아가며 주거비 부담에 직면한 청년 세대의 생활고를 뜻하는 슬픈 줄임말입니다. 최근에는 자취경험이 있는 2030세대 중 41% 남짓이 10평도 채 되지 않는 지옥고 생활을 했다는 조사 결과가…
물건 고를 때 무엇부터 먼저 생각하시나요. 요즘 대다수 사람들은 ‘가용비(價容比)’부터 따진다고 합니다. 가격과 대비해 용량이 많은 것을 찾는다는 뜻인데요. 그만큼 사람들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듯 합니다. 신한카드가 이와 관련된 조사를 최근 내놨습니다. 신한카드 트렌드…
올 여름 해외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다면 미리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해두면 어떨까요. 해외여행보험은 여행지에서 다쳐서 치료를 받거나 휴대품을 분실했을 때 이를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최근 5년(2011~2015년)간 발생한 해외여행보험 사고를 분석해보니 1년 중 8월에 가장 많…
A 씨는 한 상조회사의 상조상품에 가입한 뒤 170만 원을 선불로 냈습니다. 이후 낸 돈을 돌려받고 싶어 상조회사에 연락했지만 회사는 등록을 취소한 채 사라졌습니다. A 씨는 상조회사에 낸 돈이 예치됐던 B은행에 돈을 돌려줄 것을 요구했지만 B은행의 예치자 명단에는 A 씨가 없었습니다…
자동차보험 사기를 당했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보험료까지 더 많이 내야한다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금융감독원은 이처럼 부당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2009년 6월 보험사기로 인해 부당하게 늘어난 보험료를 부담한 가입자에게 할증 보험료를 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보험사기 혐의자…
올해 해외여행을 떠난 우리 국민 10명 중 6명은 가격이 저렴한 저비용항공사나 외국 국적의 항공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투어는 올해 1~5월 항공권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와 외국 국적 항공사 등을 포함한 기타 항공사 항공권 판매 비중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