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계양구, 부산 남구, 서울 노원구, 울산 동구’ 국립산림과학원이 전국에서 산불 위험이 가장 크다고 발표한 5곳입니다. 임야를 활활 태우는 대형 산불만 떠올린다면 조금 의아한 결과입니다. 비밀은 이렇습니다. 산림과학원은 1991~2015년 발생한 산불 1만560…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와 증권사 채권 브로커의 ‘검은 커넥션’이 드러났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채권 파킹’ 거래를 따내기 위해 향응을 주고받은 증권사 19곳과 자산운용사 15곳을 적발했습니다. 채권파킹 거래는 불법입니다. 펀드매니저는 고객 돈으로 채권도 사고, 주식도 사서 굴…
2013년 9월 제네시스 운전자 A 씨(31)는 앞서가던 B 씨(31)의 SM7을 들이받았습니다. 그런데 두 달 뒤 이번엔 B 씨의 SM7이 A 씨의 제네시스에 부딪쳤습니다. 이들의 ‘수상한 인연’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7개월 뒤 C 씨(31)가 운전하는 또 다른 차량이 A 씨의 …
“한국인이 세계 주요국가 중 수산물을 가장 많이 먹는다.” 해양수산부가 12일 발표한 보도자료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1인당 수산물 섭취량(58.4kg)이 일본(50.2kg)을 앞섰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몸에 좋은 수산물을 선진국들보다 많이 먹는다’는 사실을 해수부는 자랑하고…
10일 기획재정부는 전체 과장급 직원 106명 중 64명(60%)을 교체하는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이 가운데 물가정책과장으로 임명된 이주현 과장(43·여)이 화제입니다. 물가정책과가 1963년 만들어진 이래 최초의 여성 과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54년 만의 첫 여성과장인 …
97.5%라던 구제역 백신 항체 형성률이 터무니없이 낮은 걸로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의 해명은 이랬다. “항체 형성률이 90%라는 말 농가의 90% 정도가 백신을 접종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일종의 정책수용률로 봐야 한다.” 정부가 백신 정책을 펴고 있고, 농가마다 항체 있…
인공지능(AI)이 일자리를 빼앗아 갈 거라고 난리다. 말하자면 ‘AI실업’ 걱정이다. 특히 로봇이 사람의 일을 어디까지 대체할까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얼마 전 만났던 금융당국 전 고위간부 A 씨와의 대화. # 기자 “AI가 사람 일자리를 대체한다는데, 나중에 일자리 없어지는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