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동아 이코노미 서밋’ 청중은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SK텔레콤, KT가 차린 전시 부스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비서 기능이 들어간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8’과 ‘갤럭시 S8플러스’를, 현대자동차는 자율주행기능이 장착된 ‘아이오닉’을 전…
제리 캐플런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 4명의 대선 후보가 12일 행사 서두에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청사진에 대해 “네 분의 발표가 모두 훌륭해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캐플런…
12일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17 동아 이코노미 서밋―4차 산업혁...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 KT, 네이버는 이날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 및 제품·서비스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 시대를 대비해 추진 중인 지능정보사회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이진우 현대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은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 발표를 통해 “자율주행은 자…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일자리를 뺏어가는 존재가 아니라 일상을 풍요롭게 해줄 도구다.” 제리 캐플런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는 12일 서울 영등포구 FKI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17 동아 이코노미 서밋―4차 산업혁명의 길을 묻다’에서 AI가 가져올 미래가 밝다며 이렇게 말했다…
4차 산업혁명이 19대 대선의 주요 이슈로 자리매김하면서 박근혜 정부 핵심 정책인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어떻게 활용할지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혁신센터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대기업과 손잡고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자는 취지로 설립됐다. 하지만 탄핵된 정부의 핵심 정책이고, 대…
4차 산업혁명은 5·9대선에서 각 정당의 대선 후보가 가장 주력하는 분야다. 장기 저성장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의 재도약 발판을 위해서는 차기 정부에서 4차 산업혁명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대목에는 모두 공감한다. 다만 방법론에선 온도 차가 있다. 정…
각 당 대선 후보들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가를 영입해 관련 분야 정책을 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4차 산업혁명 공약 브레인은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4차 산업혁명팀장을 맡고 있는 KAIST 김정호 교수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전문…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5·9대선에도 거세게 불고 있다. 각 정당의 대선 후보들은 앞다퉈 이와 관련된 공약을 내놓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선 후보들이 4차 산업혁명을 차기 정부의 주요 화두로 내세운 것은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미국 공군은 조종사 부족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종사 2, 3명이 타는 항공기의 조종석에 1명만 타고 나머지 역할을 인공지능(AI)이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미 공군의 수송 능력 등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겁니다.” 미 공군 항공기동사령부(AMC)의 칼턴 에버하트 사령관…
일본은 제4차 산업혁명에 그야말로 ‘관민(官民) 일체’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9월 12일 일본 정부는 민간과 함께 국가 성장 전략의 구체안을 입안하는 첫 ‘미래투자회의’를 열었다. 의장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자신이 앞장서서 제4차 산업혁명을 추진할 것이며 1년 내에…
“함께 노래를 부릅시다. 하나, 둘!” 지난달 27일 오후 일본 도쿄(東京) 주오(中央) 구의 요양시설 실버윙 신토미. 3층에 모인 노인 10여 명이 인공지능(AI) 로봇 페퍼와 함께 팔을 흔들며 동요를 부르기 시작했다. 페퍼는 고개를 돌리며 한 명씩 눈을 맞췄고 노래가 끝나자 “…
인터넷전문은행이 이달 3일 출범해 ‘무점포 은행시대’가 열렸다. 금융권에 ‘핀테크(기술 금융)’ 바람도 거세지고 있다. 모바일로 은행 업무를 보는 사람이 크게 늘면서 은행 지점도 하나둘 사라지고 있다. 이 변화를 이끄는 것이 금융권에 수혈되고 있는 핀테크 인력들이다. 은행과 은행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