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경력 보유 여성부터 이른 은퇴로 새 일자리가 필요한 신(新)중년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취업 박람회인 ‘리스타트 잡페어’가 열린다.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데다 은퇴 연령도 짧아지며 누구나 ‘직업의 리스타트’를 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구직자는 물론 신중년 등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도 일자리 관련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기사 140
구독 0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문재인 정부가 도입한 ‘블라인드 채용’ 제도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수준별, 부문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계에 필요한 일종의 인재 지침서)을 적극 보급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공고부터 …
3년 전 서울에서 다니던 회사에 사직서를 내고 귀농을 결심한 우달영 씨는 지난해에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귀농귀촌 종합센터를 찾아 상담을 받았다. “지역이 정해졌으면 지금이라도 당장 내려가서 상황을 파악하라”는 조언을 듣고 우 씨는 충북 제천으로 내려갔다. 당시 제천시는 전국에서 …
LS그룹은 매년 하반기 그룹 공채와 수시 채용을 통해 연간 1000여 명의 전기, 전력, 에너지 사업 분야의 인재를 뽑는다. 올해 하반기에도 LS전선, LS산전, LS니꼬동제련, LS엠트론, E1 등 5개사가 참여한 그룹 공채를 연구개발(R&D), 설계, 영업, 경영지원 …
넥슨은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인재들을 영입하기 위해 인재등록풀을 운영하고 수시채용을 진행한다. 또 상반기 ‘장기인턴십(정규직 전환)채용’과 하반기 ‘신입·경력 공개채용’ 대규모 채용을 통해 체계적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넥슨은 현재 2017년도 하반기 공개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달…
효성은 워킹맘들이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걱정을 덜고 일과 가정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효성은 태아의 정기 건강검진을 위한 임신 직원의 병원 방문 시간을 보장하고 출산 시 필요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출산 전후로는 최대 90일까지(쌍둥이의 …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 등을 이유로 차별을 받지 않는 ‘평등한 직장’을 추구하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현재 전국 1090개 매장에서 1만2000여 명이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교육 …
KT그룹은 올해 채용에서 지난해보다 10% 늘린 1만1000명을 뽑기로 했다. 상반기(1∼6월) 채용에 이어 9월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현재 하반기(7∼12월) 채용이 진행 중이다. 올해 신입사원 전형은 ‘열린 채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펙이 아닌 진짜 실력을 알아보는 KT …
현대자동차그룹 중장기 목표의 핵심 키워드는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다. 일자리 만들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벌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도 올해 초 신년사에서 “투명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해 기업에 주어진 사회…
롯데그룹은 올해 1만3300명을 채용한다. 내수 침체, 중국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이슈 등 대내와 경영환경이 어렵지만 결국 기업 성장동력은 인재에 있다고 보고 있다. 올해부터 앞으로 5년 동안 약 7만 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롯데는 직무 능력이 뛰어난 인재인데…
극심한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취업취약계층은 취업 문턱을 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동아일보와 채널A,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2017 리스타트 잡페어―함께 만드는 희망 일자리’는 취업취약계층 중에서도 육아로 직장을 떠난 경력단절 여성과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
“일하는 기쁨을 다시 한 번 느껴보고 싶어요.”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신(新)중년, 출산과 육아로 직장을 떠나면서 경력이 단절된 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은 일자리 정보에 늘 목마르다. 이들을 위해 동아일보와 채널A, 대한상공회의소가 만든 일자리 박람회 ‘2017 리스타트 잡페…
방글라데시는 기후변화 피해를 가장 많이 본 나라 중 하나다. 기후가 바뀌면서 사이클론이 잦아졌다. 사이클론이 지나갈 때마다 해안선이 밀려왔다. 마을 우물이 있던 자리가 어느새 파도치는 해변이 됐다. 해수면이 높아져 많은 지역이 바다에 잠겼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가난한 사람에게 가혹…
중장년층, 경력단절 여성, 청년구직자 등 구직이 어려운 사람들이 일자리 정보를 얻고 채용면접까지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일자리 박람회가 개최된다. 31일과 다음 달 1일 양일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2017 리스타트 잡페어’다. 올해 5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총 93개 기업 …
“잠만 자면 일하는 꿈을 꿀 정도였습니다. 얼마나 일을 원했는지 아시겠죠?” 울산에서 초등학교 방과후 강사를 하고 있는 김정옥 씨(52·여)는 하루하루가 아직도 꿈같다. 임신과 육아로 경력단절을 겪고 난 뒤 다시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한 건 6년 전. 이제 익숙해질 때도 됐지만 “…
한연숙 전 KB국민은행 압구정지점 부지점장(56·여)은 올 1월 희망퇴직을 앞두고 가슴이 답답했다. ‘백수’로 여생을 보내고 싶진 않은데 어떻게 해야 50대 중반에 새 직장을 구할 수 있을지 막막했다. 그는 국민은행의 재취업 교육기관인 ‘KB경력컨설팅센터’에 도움을 청했다. 센터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