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 씨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한동안 경황이 없어 아무것도 챙기지 못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끝난 후엔 한시름 놓았다고 생각했는데 세무사 사무실에서 전달해준 상속세 납부서를 보고 다시 고민에 빠졌다.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큰 금액이라 짧은 시간 동안 부족한 현금을 어떻게 마련해야…
Q. 60대 전업주부 A 씨는 몇 년 전 해외 주식에 투자해 쏠쏠하게 수익을 내왔으나 지난해에는 증시 상황이 나빠지면서 상당한 손실을 입었다. 최근 들어 각종 경제 뉴스에서 ‘올해는 주식보다 채권에 투자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하는데 채권 투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궁금하다. …
Q.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시점에 주식 투자를 시작한 A 씨는 최근 본인의 금융자산을 들여다볼 때마다 한숨만 나온다. 시장 수익률이 좋을 때 하나둘씩 가입한 펀드가 어느새 5개까지 늘었지만, 이익 실현 시점을 놓쳐 대부분 손실 상태다. 최근 부동산 …
Q. 직장인 A 씨는 최근 떨어지는 주택 가격에 내 집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집값이 다시 반등하고 있어 저점을 통과했다는 주장과 더 기다려야 한다는 엇갈린 예측이 나오고 있다. 불안정한 주택 시장 속에서 합리적인 매매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다. A. 2…
Q. A 씨는 은퇴 이후 별다른 소득 없이 퇴직금으로 주택을 구입해 임대를 주고 있다.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세가 생활비에 큰 도움이 되고 있기는 한데 지금까지 세금 신고를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주택임대소득은 정말 세금과 무관한 소득인지 궁금하다. A. 주택임대소득도 주택임대업을 …
Q. 개인 사업을 하는 60대 초반의 A 씨는 부동산 매각으로 10억 원의 여유자금이 생겨 투자를 고민하고 있다. 2022년 고공행진하던 인플레이션은 조금씩 둔화되는 것 같지만, 금리 인상을 비롯한 긴축 정책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방향성을 도무지 알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시기…
Q. 퇴직을 앞둔 50대 직장인 A 씨는 지난해 갖고 있던 부동산 중 일부를 처분하고 이를 예금에 예치해 뒀다. 곧 만기가 도래하는데 최근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나날이 떨어지고 있어 재예치할 때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지 고민이다. 만기가 돌아오는 예금자산 등에 대한 향후 포트폴리오 …
Q. 서울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는 A 씨는 올해 고가주택 가격 기준이 12억 원으로 통일됐다는 뉴스를 접했지만 세목별로 정확한 기준을 몰라 고민이다. 고가주택 기준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2023년 주택 보유자들의 세 부담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A. 그동안 종합부동산세와…
Q. 직장인 A 씨는 본인의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은행원으로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세액공제 한도가 늘었으니 추가 납부를 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연락을 받았다. 올해 연금계좌의 세액공제 혜택이 늘어났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 바뀌었는지 궁금하다. A. 우리나라의 공적연금 소득대체율은…
Q. 회사원 A 씨(45)는 상속 받은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하려 한다.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높아진 만큼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상품으로 운용하는 게 나을지, 아니면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게 나을지 고민이다. A. 2022년은 금융시장 역사상 가장 잔인했던 해로 기억될 만…
Q. 서울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한 A 씨는 새해 들어 배우자 B 씨에게 부동산 1채의 지분 50%를 증여했다. 그런데 올해부터 부동산을 자녀와 배우자에게 증여한 뒤 10년 이내로 부동산을 매각하면 세금 폭탄을 맞는다는 얘기를 들었다. 세금이 얼마나 많이 오르는지 궁금하다. A. 부동산…
Q. 주식과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A 씨는 최근 세제개편안이 통과됐다는 뉴스를 봤다. 여야 간 합의 과정에서 지난해 7월 정부가 발표했던 내용과 비교해 여러 변경사항이 생겼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바뀌었는지 궁금하다. A. 2022년 12월 23일 여야는 예산안을 의결하면서…
Q. 은퇴한 A 씨(65)는 서울과 경기 구리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한 다주택자다. 최근 많은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돼 세금 부담이 완화된다는 뉴스를 접했다. 무슨 세금이 어떻게 완화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A. 정부는 11월 14일 서울 및 일부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의 조정대상지…
Q. 주부 A 씨(53)는 최근 배우자의 퇴직으로 여유자금 5억 원이 생겼다. 투자를 하려니 보유하고 있는 주식형 펀드의 손실이 커서 걱정이다. 배우자의 퇴직금을 활용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
Q. 40대 직장인 A 씨는 얼마 전 부모님에게 현금 10억 원을 증여받았다. 올해 부동산과 주식, 채권 등 자산시장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어 갑자기 생긴 목돈을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내년 글로벌 금융시장의 환경 변화에 대비해 어떤 투자 포트폴리오를 꾸려야 할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