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억제, 탈모 예방, 주름 개선은 물론이고 양식 새우의 질병 차단까지 우리 회사가 보유한 항체 플랫폼 기술은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18일 오후 경남 진주시 문산읍 재단법인 진주바이오진흥원 성장동. 입주기업인 ㈜아윈바이오 정태성 대표(55)는 “이제 막 이륙을 시작하지만…
자율주행 기술에서 가장 앞선 기업은 구글이다. 포드와 GM(크루즈), 인텔 모빌아이, 앱티브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와 정보기술(IT) 기업이 그 뒤를 쫓고 있다. 2035년 1조1204억 달러(약 1268조8530억 원)로 성장할 자율주행 시장 패권을 쥐기 위해서다. 자본력은 열세지만 …
대구 산업이 자동차 부품과 같은 전통 제조업 기반에서 의료기기 등 바이오 산업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특히 올해 지역 업체에서 수출한 임플란트(인공치아 및 잇몸 뼈 고정체)와 치과 수술용 도구는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주목받고 있다. 대구본부세관에 따르면 1∼6월 지역 업체의 …
지난달 27일 부산 기장군 정관읍 골든블루 본사. 위스키 공장 생산라인 앞에서 직원들이 짙은 푸른색의 각진 위스키 병에 마개를 닫는 ‘캐핑(Capping)’ 작업을 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제조일자와 용량 등 위스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무선주파수인식(RFID) 전자태그도 부…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 본관 앞에는 큰 소나무 한 그루가 서있다. 수령 300년이 넘는 이 소나무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1971년 그리스 선박 회사인 리바노스(Livanos)사 사주에게 “조선소가 들어설 곳”이라며 보여준 울산 미포만 사진에도 나온다. 당시 정 명예회장은 이 사진과 함…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대선주조㈜ 공장. 각 생산라인은 녹색의 소주병들이 공정에 맞춰 줄지어 이동하며 ‘녹색 물결’의 장관을 연출하고 있었다. 2만3000m² 규모의 기장 공장에서는 하루 최대 130만 병의 소주가 생산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직원 100여 명이 소주 알코올의 …
19일 오후 경남 진주시 정촌면 뿌리산단로 90 e러닝 콘텐츠 개발 전문회사인 CICSOFT㈜. 뿌리산업단지 내 5000m²에 자리 잡은 이 회사는 최신식 건물과 잘 꾸며진 정원, 엄격한 출입시스템이 인상적이었다. 2층 강정현 대표이사(51) 사무실로 들어가기까지 몇 단계의 보안검사를…
9일 오후 3시경 찾은 대구 달서구 이곡동의 특수 기능성 비료 생산유통업체 제이아그로㈜ 본사. 직원들이 회의실에 모여 마케팅 전략회의에 몰두하고 있었다. 이날 회의 주제는 ‘신토불이(身土不二) 마케팅’ 전략 방안. 적절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모두가 고민하고 있을 때 정영만 회장(…
‘관해청도(觀海聽濤).’ 부산 경제를 이끌고 있는 강서구 녹산공단 중심부 ㈜은하수산 2층 현관 입구에 내걸린 글귀다. 바다를 봐야 파도소리를 들을 수 있듯 현장의 소리를 듣고 소통한다는 회사 경영방침이 담겼다. 사무실에 들어서자 ‘가정 같은 회사, 가족 같은 사원, 정직과 신뢰’란 …
“도시와 농촌의 소득 격차를 줄이고, 힘든 노동이 없는 진정한 스마트팜을 구현하고 싶습니다.” 스마트팜 큐브(Cube) 공급 기업이자 새싹삼(Ginseng sprout) 유통 강자인 경남 사천시 서포면 ㈜드림팜 박향진 대표(51)는 26일 “더 많은 농업인이 더 많이 스마트 농업에 참…
14일 오전 부산 기장군 정관읍의 ㈜할매손 식품공장. 흰색 위생복을 입고 고무장갑을 낀 직원 10여 명이 무가 가득 든 통을 옮기느라 분주했다. 이곳은 ‘할매손충무김밥’ 식당 매장에 배달될 깍두기와 섞박지가 만들어지는 곳이다. 섞박지는 절인 배추와 무를 넓적하게 썰고 젓국을 쳐서 버무…
지난달 30일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가 열린 대구 북구의 엑스코(EXCO) 제2전시장(동관). 축구장 2.5배 크기인 1만5000m²의 거대한 실내 전시장이 전 세계 16개국에서 온 신재생에너지 분야 240개 업체의 750개 부스로 가득 찼다. 각 업체 관계자들은 까다로운 방역 절차를 거…
‘신지 마라! 좋은 거 내만 신는다.’ 소비자들 사이에 신고 싶은 스니커즈로 입소문이 난 부산의 신발 벤처기업 ‘마우코리아’의 마케팅 카피다. 이 신발은 겉이나 안, 끈의 무늬만 보면 ‘마우’ 제품임을 알 수 있도록 지그재그 무늬에 포인트를 뒀다. 무늬는 보기에 따라 얼룩말, 물결 등…
‘자연에 가치를 더하다.’ 울산 울주군 처용산업3길 135 울산자유무역지역 내 ㈜마린이노베이션(대표 차완영)의 경영 슬로건이다. 자연에서 참신한 신소재를 개발해 지구를 보호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이 회사의 지상 목표다. 마린이노베이션이 가장 먼저 …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돕는 첨단 생물 방제제(防除劑)와 친환경 농자재 전문 업체입니다.” 2일 오후 경남 진주시 문산읍 바이오단지의 ㈜남보 생물자원연구소(소장 정남준)에서 만난 추호열 자문위원(70)은 “남보는 국책과제 수행과 지역 연고산업 육성 사업 참여 등 연구개발(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