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 A 씨는 중개업소로부터 공매로 나온 아파트를 소개받았다. 시세보다 무려 1억 원 이상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로 보였다. 공매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 걱정이 앞선다. 공매는 무엇이고 공매 물건에 대한 권리 분석과 매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공매는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
요식업을 하는 A 씨는 경기도에 소재한 1800㎡(약 544평) 규모의 토지를 소개받았다. 토지를 임차해 식당 건물을 신축할 계획이다. 그런데 토지 소유자(이하 임대인)가 지상권을 설정해 줄 수 없다고 한다. 만약 토지에 근저당권이나 가압류 등의 권리가 생기고 경매가 진행되면, 건물이…
정년퇴직을 앞둔 A 씨는 귀농을 준비하던 중 경매로 나온 주택을 발견했다. 앞서 입찰이 2번 유찰돼 주택의 최저입찰가는 최초 감정가 대비 49%로 떨어진 상태였다. A 씨는 경매에 참여해 매수할 생각으로 권리 분석에 들어갔다. 등기부에는 1순위 근저당권, 2순위 가압류, 3순위 가처분…
회사원 A 씨는 최근 전세로 살고 있는 아파트가 경매로 넘어갔다. 다행히 선순위 전세권 설정과 함께 대항력을 갖춰 놓았다. 보증금에 대해서는 전세권으로 배당 요구를 해놓은 상태다. 그런데 주위에서 전세권을 가지고 배당 요구를 하면 보증금을 전액 배당받지 못해도 전세권은 무조건 경매로 …
회사원 A 씨는 경매로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한다. 그런데 대항력을 갖춘 임차인이 존재하는 물건을 피하다 보니, 쉽게 아파트를 찾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매수자는 대항력 있는 임차인만 있으면 지레 겁을 먹는다. 임차인은 등기부에 공시되는 기준 권리(근저당권 등)보다 먼저 주택 인도 및…
자영업자 A 씨는 사업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귀농할 생각이다. 전원생활에 필요한 땅을 찾던 중 충남 태안군에 바닷가 땅 3555㎡를 발견했다. 법원 경매로 나온 땅이라 주변 시세보다 매우 싼 편이었다.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공시된 모든 권리는 경매로 소멸했다. 그런데 땅에는 인삼을 재배…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A 씨는 토지를 매수해 지상 3층 규모의 상가주택을 신축할 계획이다. 신도시에 소재한 땅이 경매로 나온 것을 발견했다. 권리 분석을 위해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1순위 근저당권, 2순위 가압류, 3순위 압류, 4순위 경매개시결정(임의경매) 순이었다. 모든 권리는 경…
맞벌이 부부 A 씨는 경매로 나온 물건을 찾던 중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발견했다. 아파트 주변에는 초중고교가 있었다. 백화점을 비롯해 대형마트와 종합병원까지도 주변에 있었다. 동네가 마음에 끌렸다. 입찰에 참여할 결심을 굳히고 권리 분석에 들어갔다.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1순위 처분금…
경매로 내 집 마련에 나선 A 씨는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잠실엘스 아파트를 발견했다.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소유자는 두 사람이었고, 1순위 가압류, 2순위 경매개시결정(강제경매) 순이었다. 등기부에 공시되는 모든 권리는 경매로 소멸하는 것이었다. 게다가 소유자가 직접 점유하고 있어 …
회사원 A 씨는 4차 매각기일을 앞둔 울산 울주군 두서면 소재의 땅을 발견했다. 최저입찰가격은 3628만 원으로 1차 감정가(1억578만 원) 대비 66%인 6950만 원이 떨어진 상태였다. 땅의 용도지역은 생산관리지역으로 특별한 규제는 없었고, 약초 재배를 하기에는 좋은 입지로 보였…
회사원 A 씨는 거주하고 있는 동네에 2차 매각 기일을 앞둔 아파트를 발견했다. 주변 시세보다 2억 원 이상 싸게 매수할 기회로 보였다. 등기부를 살펴보니 1순위 소유권이전청구권가등기(이하 가등기), 2순위 근저당권, 3순위 가압류, 4순위 경매개시결정등기(임의경매) 순이었다. 그런데…
맞벌이 부부인 A 씨가 내 집 마련에 나섰다.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에 소재한 아파트를 발견했다.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1순위 근저당권, 2순위 근저당권, 3순위 근저당권, 4순위 가압류, 5순위 경매개시결정 순이었다. 등기부에 공시되는 모든 권리는 경매로 소멸하는 권리로 보였다. 그런…
자영업자 A 씨는 경매로 나온 꼬마빌딩의 투자에 나섰다. 등기부를 확인해 보니 1∼3순위까지 근저당권, 4순위 경매개시결정 순이었다. 모든 권리는 경매로 소멸하는 것으로 판단했지만 매각물건명세서에 법정지상권이 붙어 있었다. 동일인이 소유한 토지와 건물에 근저당권을 설정한 후, 그 건물…
중학생 자녀 두 명이 있는 A 씨는 자녀 교육을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으로 이사 갈 계획을 세웠다. 시세보다 좀 더 싸게 매수하기 위해 경매로 나온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다. 그러던 중 대치동에 위치한 매각 기일을 앞둔 대치우성1차아파트를 발견했다. 한 차례 유찰되어 최저입찰금액은 2…
1년째 제주살이를 하는 A 씨 부부는 땅을 매수해 상가주택을 지어서 1층은 카페, 2층은 주택으로 사용하고 남은 땅에는 귤나무도 심을 생각이다. 서귀포시 성산읍 주변의 땅을 찾던 중 2월 6일 2차 매각기일을 앞둔 밭 747㎡(약 226평)를 발견했다. 송난포구에서 약 1.2km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