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결식 우려 아동으로 지정돼 지방자치단체에서 급식 지원을 받은 18세 미만 아동은 28만3858명에 이른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식사와 건강뿐 아니라 주거, 학습, 정서 측면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기업과 지방정부, 시민들의 사회공헌 네트워크인 …
최근 유통업계를 지배하고 있는 키워드는 ‘가치소비’다. 브랜드나 광고에 휘둘리지 않고 소비자 개인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물건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 방식을 뜻한다. 윤리적으로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하는 ‘착한 소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그린슈머’ 등이 포함된다. 기업과 정부기…
SK가 설립한 구매 서비스 회사 ‘행복나래’가 30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참가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 박람회는 사회적경제 분야의 국내 최대 행사다. 올해에도 마을기업, 사회적농장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과 유관기관이…
‘가정’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가까운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생활 공동체’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가정의 형태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나 홀로 가정, 미혼부·모 가정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형태의 가정이 아닌 새로 등장한 형태의 가정들은 기존의 복지 서비스로는 도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결식 우려 아동은 28만3853명이다. 이 아동들(만 18세 미만)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급식 지원을 받는다. 이 나이대의 약 4%는 가정에서 끼니 해결이 어렵다는 뜻이다. 최근 경기 침체로 소득이 줄어든 가정이 늘면서 끼니 지원이 필요한 아동은 더 늘어날…
매년 4월 22일은 ‘세계 지구의 날’이다.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원유 유출 사고 이후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자 이듬해(1970년) 제정됐다. 올해 53번째 세계 지구의 날을 맞아 평소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경영 활동에 집중하는 기업들을 소개한다…
SK그룹은 올해 ‘SE컨설턴트’로 활동할 SK그룹 임원 출신 멘토 12명을 위촉했다고 26일 밝혔다. SE컨설턴트는 전직 SK그룹 임원이 상담역이 돼 사회적 기업이 마주한 과제를 함께 해결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올해 위촉된 멘토들은 사회적 기업 6곳에 ‘2인 1조’로 배정돼 …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긴 글을 읽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조사 결과에서도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떨어지고 있다는 게 드러났다. 짧은 글만 읽을 수 있고, 글에 포함된 내재적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
기업과 정부 기관, 시민들의 사회 공헌 네트워크인 ‘행복얼라이언스’는 이달부터 ‘장애 한부모 가정’에 건강 도시락을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서울에 살고 있고 18세 이하 자녀를 양육 중인 장애인 한부모 또는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가정 등 총 8가구다. 서울시한부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난달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완전히 없어졌다. 기업들도 ‘노 마스크’ 시대를 맞아 ‘언택트(Untact·비접촉)’ 사회공헌 활동에서 대면 사회공헌 활동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행복얼라이언스 가입 기…
SK그룹이 성장 단계의 사회적 기업과 소셜 벤처가 그룹 내 실무자들의 경영 자문을 제공받을 수 있는 ‘SK프로보노’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SK프로보노는 사업 기획, 홍보 전략 수립, 세무·회계 등 분야별 SK그룹의 실무자들이 사회적 기업 등을 대상으로 경영 자문을 지원해 주는 사…
“여기가 지도에 있는 마카롱집이야!” 19일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에는 오전 11시부터 배낭을 메고 운동화를 신은 관광객들이 하나둘 나타났다. 이들은 ‘사계리 마을지도’를 한 장씩 들고 있었다. 사계리 마을지도는 지난해 빈집을 리모델링해 만든 게스트하우스인 ‘스테이더몽’에서 제작…
본그룹과 본그룹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주 모임인 본사모가 결식우려아동들에게 쌀을 기부했다. 본그룹에는 ‘본죽’, ‘본도시락’ 등 대표적 한식 프랜차이즈들을 운영하는 본아이에프 등이 속해 있다.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는 본그룹과 본사모가 제8회 한마음 행복나누미 캠페인을 통해 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이 땅의 아이들에게 우울감과 불안감을 안겼다. 최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전국 1825명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 아동행복지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후 국내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감과 불안감은 전반적으로 높…
SK그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복지 사각지대로 몰린 홀몸노인 및 노숙인의 식사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영세 식당과 취약계층을 돕는 ‘한 끼 나눔 온택트 프로젝트’를 통해서다. 한 끼 나눔 프로젝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출이 급감한 영세 식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