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하는 ‘리빌딩 대한민국’의 원년이다. 사회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경제 회복 속도서 차이가 나타나는 ‘K자형 양극화’가 우려가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청년, 창업가, 소상공인,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공존금융’이 주목받는 이유다.
기사 13
구독 0
KT가 기존 통신사업을 넘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디어, 클라우드, 금융 등 신사업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면서 정보기술(IT) 산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KT는 지난해 3월 구현모 대표 취임 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한 해 700여만 대의 완성차를 만들어 파는 현대자동차그룹은 세계 5위권의 완성차 제조 기업이자 한국 제조업의 대표 선수다. 완성차 제조를 바탕으로 성장한 현대차그룹이 최근 국내 산업계에 ‘빅블러(Big Blur)’ 선두주자로 나서며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이동’에 관한 모든 것…
“그룹 사업구조를 그린 모빌리티(Green & Mobility) 중심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올해 3월 주주총회에서 이렇게 밝혔다. 철강 사업만으로는 포스코의 미래 100년을 장담하기 어렵다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포스코는 회사…
코로나19로 시장과 기술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퍼스트 무버’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과감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배출된 탄소만큼 다시 흡수해 결과적으로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시대에 맞게 사업구조를 바꾸는 것이 대표적이다. ESG(환경…
“잘 만든 반도체 하나가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해주는 강력한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달 13일 세계 최대 반도체 생산단지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발표 자리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민관) 전략이 계획대로 달성되면 총 27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
‘안보 지렛대’로 떠오른 B·B·C 기업 바이오, 배터리, 반도체가 대한민국 안보의 지렛대로 부상하고 있다. 미중 패권 전쟁이 펼쳐지는 가운데 이들 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을 이끄는 ‘방역 리더십’과 경제 주도권을 판가름할 첨단산업 및 제조업 일자리의…
삼성그룹 금융계열사들이 ‘제2회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 본선에 진출한 스타트업 13곳을 선정해 4개월간의 협업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함께 성장하는 금융의 미래를 열다’라는 슬로건 아래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 금융계…
신한금융그룹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영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사업 재기를 돕는다. 친환경 활동 참여도에 따라 임대료와 활동비를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후 메가 트렌드가 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따라 소상공인 지원에도 …
신한카드 고객인 20대 A 씨는 매달 카드로 교통비 30만 원을 결제한다. 지하철요금 15만 원과 기름값, 도로 이용료 등 자차 비용 15만 원을 쓴다. 반면 대중교통을 잘 이용하지 않는 40대 B 씨는 지하철요금 5만 원과 자차 비용 25만 원을 카드로 사용한다. 그런데 실제 청구…
“손님들이 오지를 않잖아. 재택근무 하니까 또 없고. 장사한 뒤로 처음으로 토요일, 일요일 계속 쉬었어.” “선영이라는 이름도 딸아이 태명이야.” 산낙지 전문점 ‘선영이네’를 운영하는 사장 김태윤 씨(67)는 동영상 속에서 이렇게 덤덤하게 말을 이어갔다. 김 씨의 이야기가 담긴 이 영…
존폐 기로에 놓인 제주다에 손을 내민 건 삼성카드다. 중소기업과 협업을 늘려가던 삼성카드가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해 위기를 극복해 보자고 제안한 것이다. 제주다는 작년 9월 삼성카드 온라인 쇼핑몰에 이어 올 설에는 삼성 임직원 쇼핑몰에 입점했다. 사흘 만에 한라봉, 천혜향 등 300…
위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엘핀’은 지난해 NH농협은행과 손잡고 ‘가고 싶은 대한민국 적금’ 개발에 나섰다. 고객이 여행을 다니며 전국 곳곳에서 위치 인증을 많이 받을수록 금리를 더 얹어주는 혁신적인 상품이었다. “어, 울릉도에서 인증이 됐다.” 상품 개발을 위한…
《 2021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하는 ‘리빌딩 대한민국’의 원년이다. 바이러스 확산이 잦아들어도 고소득자 및 자산가, 저소득층 및 청년 등 사회 취약계층이 체감하는 경제 회복 속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K자형 양극화’가 우려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