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민 중 하나인 비만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멜론 재배 농업인에게는 적정 소득을 보장해주는 ‘일거양득’이 기대됩니다.” 26일 오후 경상국립대 농업생명과학대 부속농장 시설하우스. 이곳에서 만난 강남준 교수(61)는 항(抗)비만 신소재를 개발해 민간 제약사에 기술을 넘…
‘소재산업 입국(立國), 그 중심에 덕산(德山).’ 11일 오전 울산 북구 연암동 덕산홀딩스 4층.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인 덕산그룹 이준호 회장(75) 집무실 벽면에는 이 회장의 사진과 함께 이 글귀가 크게 붙어 있었다. 이 회장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의 미래에 가슴이 …
“부산의 크고 빠른 변화를 위해 ‘혁신의 파동’을 일으키겠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61)은 2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혁신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박 시장은 “시대 흐름을 선도하려는 노력이 혁신의 조건”이라며 “지식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도시 부산’의 건설이 시작됐다”고 …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엑스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경남도민과 함양군민의 성원, 관련 공무원과 조직위 관계자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1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0일 폐막한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조직위원회(위원장 하병필 경남도지사권한대행) 실무 책임자인 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교실 풍경이 몰라보게 달라지고 있어요. 교육청도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24일 “추석 연휴에 만난 학부모들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미래시대에 맞게 교실을 바꿔나가는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며 이같이 말…
“엑스코(EXCO)는 뉴노멀(새로운 기준) 시대 마이스(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 산업의 국제적인 성공모델을 제시할 것입니다.” 서장은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56)은 27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위기에는 위험과 기회가 공존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산의 벤처생태계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려면 지역에 뿌리내린 창업기획자(AC·액셀러레이터), 투자회사(VC·벤처캐피털)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혁신기술 기반의 부산 창업환경은 최근 5년 사이 크게 나아졌다. 부산시는 핀테크·블록체인 스타트업 육성 공간인 유스페이스(U-Space)를…
“매사를 순리대로 살아가라는 큰스님의 가르침을 받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울산 남구 서동욱 구청장(59·국민의힘)의 집무실 입구에는 ‘順理(순리)’라는 붓글씨가 액자에 담겨 걸려 있다. “통도사 방장이신 성파 큰스님에게 당선 인사를 드리러 가니 직접 써주셨다”는 서 구청장은 “큰스…
“부산, 마산의 바닷가 초고층 건물들…. 영화관에서 혼자 화면 잘 보려고 벌떡 일어서는 앞줄 관객과 뭐가 다릅니까.” 허정도 경남도 총괄건축가(68)는 1일 “건축물, 특히 공공건물이 회복하고 갖춰야 할 덕목은 윤리성”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젊은 시절엔 멋과 편리성에 관심을 두었지만 …
“시민들께서 자치경찰제가 도입돼 만족스럽다고 평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용환 부산자치경찰위원장(68)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치경찰제가 의미 있는 첫발을 내디디는 데 기여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30여 년 경찰…
“환자들이 심적 부담 없이 치료에만 몰두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겠습니다.” 김선미 대구파티마병원장(골룸바 수녀)은 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외부인들이 ‘병원 이득보다 환자 입장을 훨씬 더 생각한다’며 병원 수익구조를 보고 놀라곤 한다. 구성원 모두가 ‘가난한 환자들도 마음 편히 …
“지금 과학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관람이 제한돼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미래지향적인 초연결(超連結-Hyper connected) 과학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난달 12일 제3대 관장으로 취임한…
“울산을 동북아 최대 에너지 중심도시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조영신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초대 청장(54)은 “울산은 석유 가스 원자력 등 기존 에너지산업에 수소와 풍력 등 미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복합적으로 발달한 지역이기 때문에 에너지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며 이…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시스템이 정착된 상의(商議)를 만들겠습니다.” 이영춘 경남 진주상공회의소 신임 회장(62)은 16일 “상의 회장이 기업인의 로망이긴 하지만 단순히 ‘자리 욕심’ 때문에 출마한 것은 아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530여 개 회원 기…
“자치경찰제, 수사권 조정 등 모든 변화의 목적은 국민의 안전과 행복입니다.” 부산경찰청은 올 1월 수사 기능 확대 차원에서 강력범죄수사대,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를 신설하는 등 조직의 틀을 상당 부분 바꿨다. 7월 시행하는 자치경찰제 도입도 한창 준비 중이다. 20년 만에 부산지방경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