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가 ‘스테파니’를 시작합니다. 스테파니는 ‘스’타트업과 ‘테’크놀로지를 ‘파’헤쳐보‘니’의 준말입니다. 스타트업계의 현황과 이슈를 인사이트 담아 소개하겠습니다.
기사 80
구독 35
‘코딩 교육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까.’ 국내 코딩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엘리스’의 김재원 대표(36)가 2015년 창업할 때 가졌던 질문이다. 당시 KAIST 전산학과 박사과정 중 조교로 일했던 그는 기초 프로그래밍 강의를 수강하는 학부생들의 코딩 시험 답안지를 채점하다가 이 질…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영양제를 먹는 방법은 왜 똑같을까.’ 정지원 알고케어 대표(38)가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로 일하던 시절, 영양제를 찾다가 가진 질문이다. 자정이 넘어 퇴근하기 일쑤라 늘 몸이 천근만근인데 도대체 무슨 영양제를 먹어야할지 몰랐다. 주변에 물어보니 사람들은 그…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가전전시회(CES)에서 청바지와 후드티 차림으로 내내 부스를 지키며 열띠게 설명하는 ‘시니어’ 창업가가 있었다. 디지털치료제 스타트업 ‘히포티앤씨’ 대표인 정태명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64)였다. 디지털 제품으로 치료 효과…
‘하루 24시간 중 깨어 있는 시간에 대한 솔루션은 많은데, 왜 수면에 대한 솔루션은 이렇다 할 만한 것이 없을까.’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던 이동헌 에이슬립 대표(28)는 2020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전시회 CES에 방문했다가 호기심이 생겼다. …
‘아루(AROOO)’는 여성을 위한 성(性)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펨테크(femtech·female technology) 스타트업이다. 이명진 아루 대표(32)는 국내 한 중소 정보기술(IT) 회사에서 사내 벤처 아이디어를 기획할 기회가 생기자 평소 가졌던 질문을 떠올렸다. ‘사람의 …
경기 안양시에 있는 푸드테크 스타트업 ‘더플랜잇’ 사무실에 들어섰다. 양재식 대표(36)를 비롯한 직원들이 모여 이 회사가 최근 내놓은 식물성 대체우유 ‘씰크(XILK)’를 시음하고 있었다. 양 대표는 “우유와 동일한 성분을 갖고 있는 콩과 해바라기씨 등의 원료를 배합해 만들었다”며 …
‘로봇이 서빙하면 종업원은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미국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2016년 실리콘밸리에 한식당을 차린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46)가 가졌던 질문이다. 1m가량 높이, 원통형 모양의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서빙 로봇 ‘서비(Servi)…
‘왜 업체마다 리모델링 견적이 천차만별일까. 믿을 만한 곳은 없을까.’ 2014년 당시 MBC 편성PD였던 윤소연 ‘아파트멘터리’ 대표(39)는 신혼집 인테리어 입주를 앞두고 리모델링 업체를 알아봤다. 하지만 업체별로 부르는 가격은 제각각이었고 원하는 디자인에 맞춰 리모델링이 가능할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다. 병원과 약국에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상황이 속출했다. 이런 의료 공백을 보완해준 게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다. 닥터나우는 2020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후 지금까지 310만 명이 이용했다. 휴대전화에 앱을 깔아 …
요즘 국내 10, 20대에게 강력한 패션 인플루언서가 있다. 올해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스타트업) 진입이 예상되는 패션 쇼핑앱 ‘에이블리(ABLY)’다. 교복 위에 입는 후드 티, 놀이공원 갈 때 입는 반바지 등을 1만∼2만 원대에 살 수 있다. 페이스북에는 4만3000여 …
2016년 경기도의 한 아파트에서 전기차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관련 안건이 아파트 입주자 대표 회의에서 번번이 부결됐기 때문이다. 고정식 충전기는 일정 주차 면적을 차지할 수밖에 없는데, 소수의 전기차 사용자를 위해 충전기를 설치할 수는 없다는…
대개 20년 정도 경험을 갖춘 의사는 전문성을 인정받는다. 그만큼 경험의 축적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인간이 갖는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데이터를 습득하면 진단도 더 정확해지지 않을까’. 2013년 설립된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루닛(Lunit…
동아일보는 창업가 인터뷰 시리즈 ‘Question & Change’를 신문 지면에 연재하고 있다. 하지만 창업가가 걸어온 길을 한정된 지면에 싣는 데는 한계가 있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면에 미처 싣지 못한 대화 내용을 추가로 싣는다. ▶지면기사 …
동아일보는 창업가 인터뷰 시리즈 ‘Question & Change’를 신문 지면에 연재하고 있다. 하지만 창업가가 걸어온 길을 한정된 지면에 싣는 데는 한계가 있다.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면에 미처 싣지 못한 대화 내용을 추가로 싣는다. ▶지면기사 …
#1. 사람마다 얼굴 모양과 크기가 다른데 왜 안경은 미리 만들어 놓은 걸 그냥 쓸까. 우연히 간 일본 여행에서 사람들의 안경이 눈에 들어왔다. 한국보다 더 다양한 취향을 보여주는 안경이 많았다. #2. 금형을 만들 필요 없는 3차원(3D) 프린팅을 활용하면 제조업이 완전히 바뀔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