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양식업 기술은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사업 정보를 알아보러 왔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알제리에서 무역업을 하고 있는 주남진 씨(57)는 19일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2017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를 찾아…
“저희와 미팅을 원하셨던 건 어떤 걸 제안하려고 하신 거죠?”(최형욱 현대백화점 생식품팀 대리) “지금 저희가 거래하지 않는 곳이 현대와 롯데백화점입니다. 나머지와는 다 하고 있고요. 저희 상품 포트폴리오부터 한 번 보시죠.”(양천석 사조씨푸드 유통팀 차장) 1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17일 오후 ‘2017 Sea Farm Show―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가 열린 경기 고양시 킨텍스의 전시장 한쪽은 낚시에 몰두하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5m 너비의 풀장에 물고기 ‘거피’를 풀어놓자 머리가 희끗한 50대 남성부터 세 살배기 아이까지 많은 관람객이 손에 뜰채를 들고 …
“평소에 김 스낵을 맥주 안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수출 상품으로도 유망하다고 봅니다.”(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은 올해 수출 5억 달러 달성이 기대되는 ‘수산업의 반도체’입니다. 돌김, 초밥용 김 등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아 세계 시장에서 호평이 자자합니다.”…
정부가 양식업을 포함한 수산 산업을 4차 산업혁명의 주력 분야 중 하나로 보고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5년 뒤에 세계 5대 양식업 강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양식 기법을 적극 개발해 보급할 방침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
국내 최대 해양수산·양식·식품 박람회인 ‘2017 Sea Farm Show’가 어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바다가 미래다’를 주제로 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마련한 이번 박람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양식업을 포함한 수산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
“안전한 양식 수산물만큼 좋은 먹거리는 없습니다. 농축산물처럼 수산물에도 친환경 인증제를 도입해 식품 안전성도 확보하고 친환경 양식업 육성도 꾀하겠습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육류, 농산물과 달리 유독 수산물에서만 양식으로 키…
지난해와 올해는 국내 양식업 역사에 기록될 해다. 국내 양식기술로 뱀장어, 명태, 연어 등의 완전 양식에 연달아 성공했기 때문이다. 최신 기술로 국내 고유 품종인 참전복의 성장 기간을 6개월 앞당기는 등 성과가 이어졌다. 국내 양식산업 규모는 1985년 2263억 원(78만7000t…
글로벌 수산업 환경은 잔뜩 흐림이다.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바닷물 온도가 바뀌면서 조업환경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서다. 참치의 어획량도 크게 줄었다. 국내 1위 수산업체 동원산업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조업량 감소라는 세계적 추세를 바꿀 수 없다면 선단(船團) 현대화로 이를 극…
전 산업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혁명’은 해양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동통신사들의 정보통신기술(ICT)은 전통적인 해양산업인 조선, 해운업과 함께 ‘오션 코리아’를 선두에서 이끌고 있다. SK텔레콤은 5월 서해에서 롱텀에볼루션(LTE) 기반 수중 통신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바…
6일 전남 완도군 약산면 우두리 청용수산 전복양식장. 선착장에서 지척이었지만 수심이 20m가 넘었다. 약산면은 약초 200여 종이 서식해 약산도(藥山島)라는 이름이 붙었다. 게다가 청정바다에서 자란 전복이 유명하다. 이날 청용수산 양식장에서는 근로자 3명이 전복 가두리 500칸에 먹이…
“광어도 김, 미역처럼 정부가 적극적으로 종자 개발에 나서면 좋겠습니다.” 3일 전남 완도군 군외면 달도 범흥수산에서 만난 김양곤 전남서부어류양식수협 조합장(사진)의 말이다. 김 조합장은 23년째 ‘국민 횟감’ 광어를 양식 중인 전문가다. 그는 2014년 조합장을 맡은 뒤 2년 만에…
3일 오전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리 구현수산. 직원 2명이 100m² 크기의 광어 수조 바닥을 청소하고 있었다. 수조에는 2년생 2kg짜리 광어(넙치) 1000여 마리가 힘차게 헤엄치고 있었다. 정구현 구현수산 대표(46)는 “완도 광어는 쫄깃쫄깃한 맛에 미식가들이 최고로 쳐 주는 …
《3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영락리. 제주국제공항에서 자동차로 1시간을 달려 찾아간 이곳에는 해진수산, 유창영어조합법인, 유창수산 등 3곳의 양식업체가 공동 운영하는 광어 양식장이 있다. 바닷물을 끌어들여 육지에서 운영하는 육상 양식장이다. 축구장 2개 규모의 대형 양식장에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