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수산양식 박람회인 ‘2024 Sea Farm Show’가 1일 개막한다. 올해로 9회째인 Sea Farm Show는 ‘바다에서 식탁까지’라는 주제로 3일까지 사흘간 서울 서초구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동아일보와 채널A,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수도권이라 수요가 많다 보니 잡은 어획물은 100% 팔린다는 게 인천 어촌의 매력이죠.” 2020년 인천 옹진군 영흥도로 귀어(歸魚)한 하도근 씨(40)는 인천 어촌의 장점을 이렇게 꼽았다. 경기 파주시에서 10년 넘게 택배기사로 일하던 하 씨는 4년 전 귀어를 결심했다. ‘바다는 …
“기후변화로 올해처럼 고수온이 지속되면 양식장 문을 닫아야 합니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에서 광어 양식을 하는 강모 씨(57)는 3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역대 가장 긴 71일간의 고수온 주의보(수온 28도 이상)로 인해 애지중지 키운 광어 1만여 마리를 잃었기 때…
서울 동작구에 거주 중인 박준희 씨(43)는 15년간 다니던 정보기술(IT) 회사를 올해 8월 퇴직했다. 인생 2막을 준비 중이던 그는 9월 충남 태안군에서 마련한 체류형 어촌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박 씨는 “도시에서만 생활했는데 다른 환경에서 제2의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