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숙박시설(생숙)에서 오피스텔로 용도 변경된 서울 강서구 마곡동 ‘롯데캐슬 르웨스트’의 입주 기한은 지난달 29일이었습니다. 그런데 1일 기준 실제 입주한 사람은 3명에 그쳤습니다. 총 876실 대비 입주율은 0.3%입니다. 오피스텔 용도 변경이라는 큰 산을 넘었는데 입주 예정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부품 수급난을 불러온 현대트랜시스 서산지회 노동조합의 장기 파업이 11일 일단락되는 분위기입니다. 노조는 이날부터 올해 임금 및 단체교섭에 집중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트랜시스 서산 지곡 공장 노조가 지난달 8일 부분 파업, 같은 …
조선업이 호황기로 접어들면서 조선업계를 향한 인재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경쟁률이 2012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고급 인재들이 다시 조선업계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겁니다. 28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석·박·…
“매년 200억 원에 가까운 비용을 로펌에다 쏟아붓는데, 그 돈이면 차라리 내부 처우 개선이나 자체 역량 강화에 쓰는 게 맞지 않을까요.” 산업통상자원부가 로펌에 내는 통상 자문료를 두고 한 정부 관계자가 한 이야기입니다. 미국 우선주의 기조 속에 통상 전문가가 필요한데, 내부 인력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이 마무리돼 가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티웨이항공에 추가로 3대의 항공기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유럽연합(EU)의 경쟁 당국인 유럽집행위원회(EC)는 2월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티웨이항공이 로마와 바르셀로나, 파리, 프랑크푸르트 등 유…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SK그룹 임원들이 독서 삼매경에 빠졌습니다. 그런데 읽고 있는 책이 조금 특이합니다. 경영 전략, 마케팅, 재무 등 경영·경제 관련 도서가 아니라 사람이나 정신건강 등을 다룬 인문 서적입니다. SK 임원들의 ‘독서 전도사’는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무신사 뷰티가 자체브랜드(PB) 화장품인 ‘오드타입’에 이어 라이선스 뷰티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10일 공개한 ‘RR뷰티’가 그것입니다. 캐주얼 패션 브랜드 레스트앤레크레이션의 뷰티 브랜드입니다. RR뷰티는 레스트앤레크레이션이 콘셉트 기획과 제품 디자인 등에 집중하고 무신사가 제…
울산 북구에 사는 문모 씨(32)는 와인을 주로 편의점에서 구입합니다. 필요한 제품이 생기면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재고가 있는 곳을 검색한 다음 가장 가까운 곳을 찾는 방식입니다. 문 씨는 “편의점이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와인 멤버십 등을 활용하면…
‘티메프(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로 정부의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커머스 지원 사업에도 불똥이 튀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위메프가 함께 운영해 온 지원센터가 이번 사태로 문을 닫았기 때문입니다. 10일 중기부가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
현대백화점이 일본 한큐한신백화점과 VIP 공동 마케팅에 나섭니다. 태국 대표 유통 기업 시암피왓그룹에 이은 현대백화점의 두 번째 해외 VIP 혜택 제휴입니다. 내수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해외 VIP 고객을 모셔 활로를 찾는 걸로 해석됩니다. 2일 현대백화점은 ‘현대백화점-한큐한신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일본 한큐한신백화점과 VIP 공동 마케팅에 나섭니다. 태국 대표 유통 기업 시암피왓그룹에 이은 현대백화점의 두 번째 해외 VIP 혜택 제휴입니다. 내수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해외 VIP 고객을 모셔 활로를 찾는 걸로 해석됩니다.2일 현대백화점은 ‘현대백화점-한큐한신백화점 …
최근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조선소가 있는 울산과 경남 거제 지역구 의원들이 연일 설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서로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사업의 ‘꽃’이라 불리는 ‘상세설계 및 초도(선도)함 구축(3단계)’을 자기 지역 회사가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죠. 같은 지역이라면…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계기로 페달 블랙박스 장착 의무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9명의 목숨을 앗아간 사고 운전자 A씨(68)는 차량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의 주장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밝히는 데에는 페달 블랙박스만큼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A 씨는 1일 사고 당시…
지난해 말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인 선박 공격으로 시작된 수에즈 운하 운항 차질이 6개월 이상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동해안 항구로 향하는 길목인 파나마 운하 또한 오랜 가뭄에 의한 수량 부족으로 통행에 제한이 걸렸죠. 해운 운임은 그야말로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상하이컨테이너…
3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출장길에 자카르타 번화가에 있던 중국의 최대 전기차 회사 비야디(BYD) 매장을 들렀습니다. 저녁 시간인데도 고객 5∼7명이 대표 모델인 ‘아토3’ ‘실’ ‘돌핀’ 등을 살피고 있었습니다. 이 차량들의 디자인은 여느 완성차 못지않게 세련되면서도 가격대는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