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17일 시간당 3mm가 넘는 비가 오면 공사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금지하도록 작업 기준을 개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시간당 3mm 이하로 비가 오면 공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신설해 연내 발표하겠다고도 했습니다. 콘크리트 반죽은 시멘트, 물, 자갈, 모래 등을 배합…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에 시동을 걸 선도지구 발표가 임박했습니다. 사업 성패를 가를 여러 과제 중 ‘이주 대책’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곧 발표될 선도지구 물량만 최대 3만9000채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재건축 기간 동안 이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거주지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전세…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26일 70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영구채’로도 불리는 신종자본증권은 형태는 채권이지만 만기가 30년이 넘어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됩니다. HUG는 전세사기 피해를 본 세입자들에게 집주인 대신 보증금을 돌려주느라 올해 4…
국토교통부가 25일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혜택을 강화하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금리가 연 2.0∼2.8%에서 2.3∼3.1%로 올랐습니다. 11월부터는 공공분양 등 고가점자를 가르는 기준인 월 납입인정액이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청약통장 소득공제 한도도 이미 올해부…
8월 셋째 주(19일 기준)부터 3주 연속 주춤했던 서울 아파트 값 상승세가 9월 둘째 주(9일 기준) 다시 확대됐습니다. 재건축 단지와 신축 단지를 중심으로 여전히 상승 거래가 이뤄지고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신고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이 12일 발표한 ‘9월 둘째 주(…
충남 천안시에 아파트를 보유한 50대 김모 씨는 지난달 서울 서초구로 이사하면서 진땀을 빼야 했습니다. 김 씨가 이사한 단지는 신속통합 재건축을 추진 중인 곳으로 토지거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곳입니다. 김 씨는 천안시의 기존 아파트를 1년 이내 팔겠다는 매도 계획을 제출했지만 서초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