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시이네(涼しいね·일본어로 ‘선선하네’란 뜻).” 지난달 30일 찾은 서울 중구 쇼핑몰 ‘명동 밀리오레’. 오전 10시 30분 개장 시간에 앞서 지하철 4호선 명동역과 연결된 출입구에서 대기하던 30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은 문이 열리자 곧바로 매장으로 들어갔다. 관광객들은 1층 올…
카카오 작황이 나빠 코코아(카카오콩을 가공한 것) 가격이 3배 이상 급등한 4월 중순, 오리온 글로벌구매팀은 급히 아프리카 가나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배앓이를 하는 와중에도 현지 업체들과 끊임없이 미팅을 가졌다. 출장 열흘째 되던 날, 오리온은 양질의 가나산…
‘홈술’ 문화로 인기몰이를 했던 수제맥주가 추락하고 있다. 국내 수제맥주 업체 1호 상장사인 제주맥주가 최근 경영권을 매각하면서 ‘위기론’에 더 불을 지폈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들어 독특한 개성으로 승부했던 수제맥주의 몰락은 대체재 급부상과 가격 경쟁에서의 부담, 특이함에 대한 피로…
“이 립펜슬 사주면 동생이 좋아할 거예요.”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학원가 인근 다이소 대치본점. 기자는 화장품 매대 앞에서 여중생 2명에게 중학생인 친척 동생에게 선물할 화장품을 추천받았다. 두 학생에게 “너무 값싼 화장품 사줬다고 동생이 싫어하진 않을까요?”라고 물으니 이들은 “요…
“백화점 없는 백화점, 비우니 채워졌다.” 26일 개점 3주년을 맞이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현대서울’의 성공 요인이다. 가장 백화점답지 않은 백화점으로 꼽히는 더현대서울은 현대백화점의 핵심 매장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연면적의 절반 이상을 빈 공간으로 배치하고 백화점의 주요 타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