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름이 곧 제목인 영화가 상영되고, 내 사진으로 만든 이모티콘이 판매 1위에 등극하고, 심지어 해외 팬들이 오직 나를 만나고자 비행기를 타고 찾아오는 정도라면, 해당 인물은 어마어마한 인기 스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도대체 누굴까? 바로 대한민국 ‘국민 아기’란 별명이 붙은 판…
마라탕, 버블티, 요아정.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Z세대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는 음식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각자 좋아하는 토핑을 선택해 나만의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맞춤(customization)이란 개념의 등장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이제 가정집에서 부엌이 사라질 겁니다.” 2019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지식포럼에서 세계 최대 모바일 배달 서비스 업체인 딜리버리히어로의 대표가 한 말이다. 그로부터 약 5년이 지난 지금, 과연 우리의 집에서 부엌은 사라졌을까? 정답은 ‘전혀 아니다’. 오히려 집밥 시장 규모는 점점 …
올해 5월 더 현대 서울 지하에서는 웹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데못죽·사진)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약 1만5000명이 다녀간 이 팝업스토어에서는 오픈 첫날에만 2000여 명이 오픈런해서 대기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얼핏 보면 그저 그런 팝업 행사에 불과하지만 소비자…
회사원 김모 씨는 일주일에 두 번, 서울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으로 퇴근한다. 올해 5월, 여의나루역이 달리기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러너스테이션’으로 대변신했기 때문이다. 입구 탈의실에서 간단히 옷을 갈아입고 2번 출구로 나가면 한강공원까지 달리는 길이 이어진다. 날씨 상황을 알…
지난달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는 제1회 ‘한강 잠 퍼자기 대회’가 열렸다. 각양각색의 잠옷을 입고 등장한 참가자들은 심박수 측정 팔찌를 차고 ‘에어 소파’에 누워 1시간 30분가량 숙면을 취했다. 수면 전에 측정한 심박수와 수면 중 측정한 심박수를 비교해 편차가 제일 큰 참가자가 최…
‘헬시플레저.’ 건강을 뜻하는 ‘헬시(healthy)’와 기쁨을 의미하는 ‘플레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다. 헬시플레저 현상은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흐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건강에 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했지만, 역설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은 여전…
대만 여행을 앞두고 있는 회사원 A 씨는 요즘 여행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하다. A 씨가 여행 정보를 탐색하는 방식은 예전과는 많이 다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네이버 유명 카페에 회원 가입을 하고 정보를 찾았는데, 이젠 이마저도 귀찮다는 생각이 든다.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서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샤넬’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자 국가별로 운영하는 지점 수를 제한하는 매장 총량제를 운용하고 있다. 웬만큼 인구가 많은 도시가 아니라면 신규 출점을 기대하기조차 어렵다. 이 콧대 높은 브랜드가 3년 연속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제주도다. …
직원들이 너도나도 참석하고 싶어 해 화제가 된 회사 교육연수 프로그램이 있다. 신한은행이 2023년 4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특강’이다. 2023년 초 리모델링을 마친 연수원은 호텔급 시설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인기몰이를 하는 이유는 고급 시설 때문만…
1998년 코카콜라는 외부 기온에 따라 음료수 가격이 변동하는 자판기를 선보였다. 자판기에 외부 기온을 감지하는 센서를 달아 날씨가 더운 날에는 평소보다 가격이 상승하고, 추운 날에는 가격이 하락하는 원리다. 수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 회사의 예상과는 달리 당시 소비자들은 가격…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다. 우유, 계란 등 생필품 가격은 물론이고 외식비, 교통비 같은 생활 물가가 급등하면서 소비자들은 허리띠 졸라매기에 들어갔다. 가까운 거리 걸어가기, 배달음식 적게 주문하기, 영상 구독 플랫폼 해지하기 등 ‘짠테크’를 실천하는 사람도 부쩍 늘었다. 일반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을 향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2년 넘게 지속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경험 소비 열망이 억눌려 왔기 때문이다.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임시매장(팝업스토어)은 새로 문을 열기만 하…
9월은 추석 사과라는 별명을 가진 ‘홍로’가 출시되는 달이다. 안타깝게도 올해는 봄철 서리 피해, 여름철 장마와 폭염, 늦여름 태풍까지 덮치면서 홍로 판매를 포기한 농가가 늘었다. 한 해 농사를 접어야 하는 것도 문제지만 나무에 그대로 매달려 있는 열매도 문제다. 판매하기 어려운 과실…
5월 22일. 별 특별한 것도 없는 이 날짜는 농구를 소재로 한 일본의 인기 만화 ‘슬램덩크’의 등장인물 정대만의 생일이다. 팬들은 카페를 빌려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는 2D 캐릭터의 생일을 축하한다. 생일 파티가 벌어진 카페는 잘 기획한 전시회와 다름없는 모습이다. 주로 음료를 판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