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TV 프로그램에서 오락 및 사행성 프로그램을 크게 줄이라고 명령했다. 그 대신 의무적으로 뉴스와 교육 등 뉴스교양 프로그램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방송 총괄부처인 광전총국은 최근 위성 TV 채널을 대상으로 이런 내용의 ‘오락프로그램 제한령’을 공포했다고 중국…
최근 미국 상원에 ‘반중국법’이라고까지 불리는 ‘공정무역을 위한 환율개혁 법안’이 상정되면서 위안화 환율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법대로라면 위안화 저평가를 이유로 중국에 보복관세도 부과할 수 있다. 중국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본보 4일자 B2면 참조…
신해혁명 100주년(10일)을 앞둔 중국 정부의 심사가 복잡하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신해혁명을 주도한 쑨원(孫文)의 일대기를 그린 오페라 ‘쑨얏센(쑨원의 영문 이름) 박사’에 대한 사전취재가 봉쇄됐다고 2일 보도했다. 13일 홍콩에서 첫 공연이 예정돼 있어 언론…
최근 중국에서는 공직자의 청렴을 강조하는 전 총리의 책이 출간돼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부 관리들의 흥청망청 지방순시 실태가 폭로돼 국민을 실망시키고 있다. 주룽지(朱鎔基) 전 총리는 부총리와 총리 재직 때의 회의록 강연 서신 등을 모아 4권짜리 ‘주룽지 장화스루…
조은정 씨(39)는 중국 지샹(吉祥)항공의 여자 부기장이다. 기자가 8월 30일 저녁 조 씨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그는 비행을 막 마치고 트랙을 내려오는 길이었다. 그날 오전 중국 당국은 8월 13일 상하이(上海) 훙차오(虹橋) 공항에서 일어난 ‘착륙 양보 거부’ 사건의 책임을 물어 …
중국의 상당수 골프장이 된서리를 맞게 됐다.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가 주재한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20일 불법 및 편법으로 건설돼 운영 중인 골프장에 대한 대대적 단속 방침이 정해졌기 때문이다. 국무원은 2004년 ‘신규 골프장 건설 중단’을 처음 지시한 이래 최근까지 10차례 가…
‘1951년 1억2900만 위안이던 지역총생산(GRDP)이 2010년(507억4600만 위안)엔 111배가 늘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8.3%다. 주로 농목업에 의존해 1956년 140만 위안에 불과하던 공업생산은 2010년엔 75억6100만 위안으로 증가했다. 평균 수명도 지난 60년…
중국 공산당 창당 90주년에 맞춰 성대하게 개통한 징후(京호·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에서 잇따라 사고가 발생하고 새로 지은 역사(驛舍) 천장에서는 물이 새고 있다. 장쑤(江蘇) 성 난징(南京)에 폭우가 쏟아진 13일 난징 남역의 역사 천장에서 빗물이 떨어졌다. 홍콩 원후이(文匯)보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