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군은 ‘이슬람국가(IS)’의 이라크 최대 근거지였던 모술을...
전 미국프로농구(NBA) 선수인 데니스 로드먼이 13일 다시 북한을 찾았다. 로드먼 측은 “북한의 문을 열기 위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도 기뻐할 것”이라며 모종의 임무를 띤 것처럼 선전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다. 미 국무부는 “미 정부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선을 …
내일 미국에 ‘새 대통령’이 등장한다면…. 물론 ‘러시아 스캔들’로 궁지에 몰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갑자기 물러난다는 얘긴 아니다. 30일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Netflix)에서 공개되는 미드(미국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 5편에서 주인공 프랜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5년까지 NBC의 TV 리얼리티 쇼 ‘어프렌티스(Apprentice·견습생)’에 출연해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그는 성과가 떨어지는 견습생 출연자는 “넌 해고야(You‘re fired)”란 말과 함께 가차 없이 집으로 돌려보냈다. 능력을 입증하고 마지…
다음 달 5일 스위스 장크트갈렌에서 세계 지도자 600여 명과 젊은 대학생 대표 200여 명이 모여 미래 화두를 논의하는 ‘장크트갈렌 심포지엄’이 열린다. 47회째 열리는 이 행사의 올해 주제가 의미심장하다. ‘파괴의 딜레마(The dilemma of disruption).’ 이 심포…
남미 브라질의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76)은 국민들 사이에서 인기가 별로 없다. 매일 관저와 집무실을 오가는 동안 고가도로를 도배한 “테메르는 꺼져라!” 구호를 봐야 한다. 현지 여론조사업체 MDA가 지난달 발표한 국정운영 평가에서 ‘긍정적’이라는 응답은 10.3%로 겨우 두 자릿수에…
지난해 5월 대만에서 친미 성향의 민진당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이 출범하자 중국은 예상대로 ‘실력 행사’를 했다. 가장 먼저 중국인의 대만 여행을 대폭 줄였다. 대만 이민국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대만을 방문한 중국인은 351만1734명으로 전년보다 16.07%가 줄었다. 관광…
반(反)이민 행정명령의 미국 내 효력을 정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방’ 먹인 3일 시애틀 연방지방법원 결정이 나온 뒤 두 사람의 안도하는 얼굴이 떠올랐다. 토머스 프리드먼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와 프랜시스 후쿠야마 스탠퍼드대 교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주…
“트럼프는 러시아와 관계 개선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두 나라는 테러리즘과의 전쟁, 시리아 내전 종식, 이란 핵개발 억제 등에 동맹이 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미국은 떠오르는 중국을 봉쇄하는 데 러시아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20일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