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보다 확실하게 북한에 대한 체제 보장을 해주고 비핵화를 요구해야 한다’ ‘러시아는 대북 제재 해제를 먼저 할 것이 아니라 북한 변화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한러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경제 협력의 이행은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공고히 …
한국보다 6시간 늦은 시차의 러시아 서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인천에서 비행기로 9시간 이상 걸린다. 이곳 상트페테르부르크대에 6월 20일 ‘토지’의 작가 박경리 선생(1926~2008)의 동상이 세워졌다. 전신 높이 135cm의 작은 동상 제막식에 소요된 시간은 30분 남짓에 불과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첫 북미 정상회담을 가진 12일 중국 산시(陝西) 성 시안(西安)의 시베이(西北)대에서는 ‘한국-중국 독립운동 협력 역사교류 세미나’가 열렸다. 시베이대와 주시안 한국총영사관 공동 주최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항일 운동 …
세계 경제에서 자유무역주의가 퇴조하고 보호무역주의 추세가 높아지는 것은 중국 경제의 부상과 관련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과 중국 세계 주요 2개국(G2) 간 무역 분쟁이 격화하고 양국 모두 보호주의가 강화되면서 이들 양국을 교역 1,2위국으로 두고 있는 한국경제는 ‘쌍코피 터지…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판문점 북측 통일각으로 넘어간 2시간 동안 군 통수권 공백이 생겼다는 지적과 관련해 ‘일시적 권한 이양’ 규정 필요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통일각 회담이나 평양에 가서 회담을 하는 것은 헌법(71조)상…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이 언급될 때 중국에게는 ‘초조함’을 주었지만 러시아에게는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홍완석 한국외대 교수는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논의 과정에서 소외되고 있는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낸 뒤 한반도 사태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첫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하자 중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주도권을 잃는 ‘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판문점 분사분계선에서 오전 9시 28분 만나 오후 9시 26분경 차를 떠날 때 12시간의 회담 및 관련 일정을 가졌다. 이날 만남이 주는 의미는 공식 발표된 ‘판문점 선언’뿐 아니라 두 정상이 나눴던 대화 및 각종 행사, 분위기 등…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정상회담과 5월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핵 처리방향에 대해 어떤 합의가 도출될 지 초미의 관심이다. 북한은 지난해 6차 핵실험으로 수소폭탄급 핵폭탄을 개발했고 탄도미사일은 사거리 1만km 이상으로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김일성은 6·25 전쟁을 일으키고 군사동맹과 분단을 유지하기 위해, 김정일은 한국과의 체제 경쟁에서 낙후하자 개혁 개방의 모델을 찾아서, 김정은은 과속 핵 미사일 개발로 인한 제재 숨통을 풀기 위해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2011년 집권 이후 7년 만에 북한을 전격 방…
올해 중국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최대 화두는 국가주석의 연임 제한을 없앤 헌법 개정이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2022년 이후에도 퇴임하지 않고 장기집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이 최대의 화두였다. 양회는 3일 개막해 20일 폐막했다. 하지만…
평양에는 한국과 북한 정부가 공동으로 설립한 ‘평양과학기술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2002년 남북한 간에 설립에 합의한 뒤에도 2010년 개교할 때까지 8년이 걸릴 정도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아직 한 번도 문을 닫지는 않고 지속되고 있다. 당초 설립할 때는 한국 대학의 교수들이 …
중국의 TV 라디오 방송은 물론 신문도 일간이든 주간이든 엄밀히 말하면 중앙 정부나 지방정부, 혹은 각급 당 기관, 공산주의청년단 등이 운영한다. ‘○○일보’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어느 정부나 당기관의 기관지이고, ‘○○상보’ ‘○○도시보’ ‘○○청년보’ 등은 기관지의 자매지로 재정적…
‘군함을 격침시키는 파괴력, 위성을 떨어뜨리는 정밀함’ 이런 평가를 받는 가공할 위력의 차세대 초음속 전자기포 ‘레일건(rail-gun)’을 중국이 세계 처음으로 구축함에 탑재 운영할지 관심이다. 레일건은 폭약을 쓰지 않고 전자기력을 이용해 탄환 등 발사체를 음속보다 최고…
중국이 5일 우주공간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요격하는 미사일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고 국방부가 6일 발표했다. 중 국방부는 ‘육지기반 중간단계 탄도 미사일 방어(MD) 기술 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ICBM 요격 실험을 공개한 것은 지난 2016년 7월 24일 관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