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다음달 평창 동계 올림픽의 예술단에 ‘북한판 걸그룹’ 모란봉 악단을 파견할지 관심이다. 현송월 모란봉 악단 단장이 15일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 회담 대표 중 한 명으로 왔기 때문이다. 다만 직함을 ‘관현악단 단장’이라고만 밝혀 모란봉 악단이 올 지 다른 관현악단이 올 …
“내가 직접 참가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켜보겠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이번 주 만나 이 한마디를 한다면 세계는 깜짝 놀랄 것이다. 지난달 집권 2기를 시작한 시 주석의 ‘신시대 강국 외교’가 어떤 것인지 세계가 눈…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공작 보고는 기치가 선명하고, 유리한 형세를 차지하고, 깊고 정교할 뿐 아니라 기세가 충만해 감동시키고 마음을 파고들고 호소하는 힘이 극도에 달하는 이 시대 마르크스주의의 최신 성과다. 중국특색사회주의를 새로운 시대로 들어가게 하는 작품이자 중화민족의 위대…
“북한은 폭우 속에 마치 찢어진 우산을 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핵과 미사일 개발은 그런 안보 위기감에서 나온 것이다.” 세르게이 쿠르바노프 러디사 상트페테르부르크대 교수(54·사진)는 2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막으려면 먼저 상대방의 얘…
영국 런던에서 제2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기 한 달 전쯤인 2009년 3월 중국 중앙은행인 런민(人民)은행의 저우샤오촨(周小川) 행장은 은행 홈페이지에 ‘국제 통화에 대한 생각’이라는 글을 한 편 올렸다.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 역할을 …
지구상에서 가장 폐쇄되어 있고 철권 통치를 받고 있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고강도 제재에도 버티고 있는 것은 역설적으로 ‘시장화와 자본주의 경제’가 생겨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잇따라 나왔다. 북한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은 3.9%에 이른다는 분석이다. 호주 시드니대 저스틴 해스팅 교수…
북한의 6차 핵실험(9월 3일)에 대해 유엔 대북 재제 결의안(9월 11일) 2375호는 대북 석유 수출 축소도 포함했다. 기존에 공급된 석유와 석유 제품 기준으로 30% 가량을 줄이는 것이어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더욱이나 북한이 제재를 피하기 위해 어떤 꼼수를 부릴 …
2008년 독일계 ‘마크로’ 등을 인수하며 중국의 대형마트 시장에 진출했던 롯데마트가 10년을 넘기지 못하고 철수를 발표했다. 1997년 상하이(上海) 1호점을 시작으로 2010년 27개까지 점포수를 확장했던 이마트가 최근 철수를 선언해 한국 양대 유통업체가 모두 중국에서 패퇴하는 형…
다음달 18일 중국 공산당 제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권력 투쟁 동향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권력 공고화를 보여주는 모습이 잇따라 연출돼 주목된다. 먼저 지난 한 달 가량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왕치산(王岐山) 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공개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중국에서 5년 마다 열리는 공산당 최대의 행사인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10월 18일 개막한다. 1주일간 열린 관례에 따르면 24일 폐막하고, 25일에는 최고 지도부인 제19기 정치국 상무위원(7명)과 정치국 위원(25명), 그리고 총서기에 시진핑(習近平·64)을 선출한다. 최대 …
19일 오전 8시 베이징(北京) 현대자동차 순이(順義) 2공장. 토요일인데도 전 공장이 풀가동 중이었다. 근로자들이 매일 11시간씩 2교대로 근무한다. 건국 60주년 국경절(10월 1일)과 추석까지 8일 연휴로 쉬어 미리 재고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휴일도 없다. (중략) 2007년 …
한국의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법원에서 5년형을 선고받은 25일 중국의 최고 부자인 왕젠린(王健林·62) 다롄완다(大連萬達) 회장이 출국 금지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권력은 유한하고 금력(金力)은 무한하다’는 말이 있지만 이날 한중 양국의 최고 ‘금력’에게 벌어진 일을…
왕조가 바뀌면 나라 이름을 바꾸고 수도도 바꾸려고 한다. 지금도 최고 권력자가 되면 자신의 치적을 눈에 보이는 곳에 남기려고 하는 욕망이 있다. 그런 점에서 장쩌민(江澤民) 주석은 ‘낙서꾼’이라는 비판이 나올 만큼 중국 전역에 자신의 글을 남겼다. 새로 개통하는 다리나 건물에 …
중국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에 대한 재재 결의안 2371호를 5일 통과시킨 지 9일 만인 상무부가 14일 ‘이행 공고’를 올렸다. 지난해 1월 4차 핵심험에 대한 제재로 유엔 결의안 2270호가 통과된 뒤에는 35일, 9월 5차 핵실험에 대한 결의안 2321호가 나온 뒤…
미국과 북한의 무력 충돌 위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 핵미사일 억제를 위해 중국과도 대화와 제재를 병행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 핵미사일 개발 억제를 위한 협조를 구하면서도 이틀 후인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