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거센 규제강화 바람인 ‘홍색 정풍(整風)운동’이 몰아치고 있다. 당국이 빅테크, 사교육, 연예계, 대학가, 인터넷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기강 잡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유명 연예인과 팬덤을 향한 칼날은 유독 강력해 “자고 일어나면 새 규제가 나오고 퇴출 연예인 명단 또한 추가된…
새 일본 총리를 선출하는 29일 집권 자민당의 총재 선거를 앞두고 주요 후보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당내 주요 파벌 수장이 담합을 통해 사실상 특정인을 추대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젊은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각 파벌 또한 서로 다른 후보를 지지해 결과 예측이 쉽지 않…
《미국이 떠난 아프가니스탄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들이 다시 활개를 치고 있다. 3일 뉴질랜드에서는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외로운 늑대’가 대형마트에서 무차별로 칼을 휘둘러 6명이 다치는 사건이 벌어졌다. 카불 공항 테러로 존재감을 드러낸 IS가 세를 불리고 있는 가운데 다…
“아프가니스탄을 도와주세요. 사람들을 살려야 합니다.” 22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중심가 레퓌블리크 광장. 아프간계 프랑스인과 난민들이 모여 시위를 열었다. 이들은 검정 빨강 녹색으로 된 아프간 국기를 흔들며 무장단체 탈레반이 장악한 자국을 탈출하지 못한 이들과 세계 곳곳의 아프…
세계 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한 사람을 대상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추가 접종(부스터샷)이 본격화하고 있다. 델타 변이 등 전파력이 높은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백신 접종 선진국에서도 코로나19 재확산이 뚜렷한 탓이다. 하지만…
4일 대만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미라주 2000’ 4대가 대만 상공에 출격했다. 대만 전투기 출격은 주로 중국 전투기가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을 때 대응 성격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날은 달랐다. 도쿄 올림픽에 참가한 대만 선수단이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두고 대만 국적…
〈15일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6주년을 앞두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그의 전임자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집권한 후 일본은 급격한 우경화의 길을 걸었고 과거사를 반성하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 또한 희미해졌다.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
《 “아마존은 21세기 상거래의 타이탄(거인)이다.”지난달 15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해당하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새 수장으로 취임한 파키스탄계 여성 리나 칸 위원장(32)이 2017년 1월 예일대 로저널에 게재한 논문의 첫 문장이다. 당시 예일대 로스쿨 재학생이었던 그는…
2005년 11월 첫 집권 후 4선(選)에 성공해 지난 16년간 ‘전 세계의 지도자’, ‘각국 정상이 존경하는 정상’으로 불렸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67)가 9월 정계 은퇴를 앞두고 잇단 악재에 직면했다. 국내에서는 이달 중순 서유럽 전역을 강타한 유례없는 홍수로 독일에서만 최소…
미국, 캐나다 등에서 전례 없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 독일, 영국 등 유럽 각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서는 물폭탄에 가까운 홍수가 잇따른다. 미 정치매체 더힐에 따르면 일부 기후 전문가들은 “극심한 폭염, 이로 인한 가뭄과 산불 등이 돌고 도는 ‘죽음의 악순환(death cycl…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의 공포에 떨고 있다. 지난해 10월 인도에서 처음 확인된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올해 봄부터 빠른 속도로 퍼져 현재 104개 국가에 등장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은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곧 이뤄질 것처럼 보였던 코로나…
《2019년 7월 1일 일본 도쿄 가스미가세키 경제산업성 회의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한일 양국 취재진 20여 명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경제산업성 측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운용 개정’이란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반도체 제조의 필수 부품인 포토레지스트(감광액), 에칭가스(고순도 …
11일(현지 시간) 네덜란드 왕위 계승 1순위 카타리나아말리아 공주(18)가 “연 160만 유로(약 22억 원)의 수당 및 생활비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달라진 세상의 기준에 부응하려는 주요국 왕실의 변신이 주목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극화 등으로 …
《 중국 공산당이 7월 1일 창당 100년을 맞는다. 황제도, 외세 개입도 없는 세상을 꿈꾸며 1921년 상하이에서 창당했다. 미국과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은 대대적인 100주년 행사를 예고했다. 중국 공산당 100년간의 궤적을 자세히 정리했다.》
지난해 12월 8일 당시 91세 영국 여성 마거릿 키넌 씨가 세계 최초로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 이후 6개월이 흘렀다. 백신 접종률이 높은 미국, 서유럽, 이스라엘 등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던진 채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