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 세계 양극화 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우선 각국 사망자와 감염자의 상당수가 유색 인종, 저소득층, 고령자, 외국인 노동자 등 취약계층이다. 이들은 실직, 주거난 등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도 다른 계층에 비…
원유와 천연가스 판매로 얻은 ‘오일머니’에 기반한 산유국 국부펀드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로 국제 유가가 급락했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공격적 투자에 나섰기 때문이다. 반면 일부 산유국들은 국부펀드를 통해 보유 중인…
미국 대선이 약 6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전대미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11월 3일 실시되는 이번 대선의 결과 역시 코로나19 사태가 좌우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74)은 매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정례 기자회견을 하면서 ‘전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럽을 찢어놓고 있다. 유럽 각국은 사태 초기부터 유럽연합(EU) 차원의 공동 대응이 아닌 각자도생 위주의 자체 대처로 일관해 위기를 증폭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다. 유로와 함께 EU의 양대 축을 형성했던 솅겐협정은 이미 깨졌고 EU 공동채권(코로…
《코로나 저격수 마윈, 신약 개발 대부 빌 게이츠, 언론 지원 마크 저커버그…. 전 세계를 덮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맞서 억만장자들이 팔을 걷고 나섰다. 마스크, 산소호흡기 등 의료품과 신약 개발 지원은 기본. 의료진에게 샌드위치를 배달하고 언론사를 지원해 정보…
호주가 불타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발발한 산불이 5개월째 이어져 국가 전체가 전례 없는 위기에 처했다. 15일까지 사망자가 28명에 달하고 한국 국토보다 넓은 약 12만 km²가 불탔다. 10억 마리의 야생동물도 떼죽음을 당했다. 호주를 대표하는 코알라는 약 3만 마리가 희생돼 멸…
2014년 미국 케이블채널 쇼타임의 드라마 ‘홈랜드 시즌4’는 파키스탄의 유명 테러범이 수도 이슬라마바드의 미국대사관을 공격하는 과정을 그렸다. 테러범은 극중 미국대사의 남편을 포섭하고 파키스탄 정보국(ISI)의 도움까지 얻어 군사 요새나 다름없는 대사관에 침입해 수십 명을 살해한다.…
“미중 무역전쟁은 사실 정보기술(IT)·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을 ‘기술 냉전(Tech Cold War)’이라고 평가했다. 무역 전쟁이 단순한 관세 전쟁이 아니라 상업적 이익과 국가 안보가 걸린, 양국의 …
“미국의 위협에 맞서 싸울 준비가 되어 있다. 조국과 유럽의 이익을 지키겠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3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서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면전에서 외친 말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전날 와인, 치즈, 화장품 등 2…
해외 언론의 취재와 대중문화 행사를 거의 허용하지 않아 ‘은둔의 왕국’으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가 미디어 산업 육성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달 2, 3일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힐턴호텔에서는 사우디 최초의 국제 언론 행사 ‘사우디 미디어 포럼(SMF)’이 열렸다. 각국 언론의 중동 문제…
“사진 속 여성 ○○는 배우자나 애인에 의해 살해당했습니다.” 지난달 23일 프랑스 파리 중심가 오페라극장 앞이 보라색으로 물들었다. 약 5만 명의 시민이 보라색 깃발과 플래카드를 들고 모였다. 참가자 대부분은 일반인으로 보이는 몇몇 여성의 얼굴 사진을 들었다. 일부는 이 여성들의…
2009년 11월 25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는 다양한 개발사업을 진행해 오던 국영기업 ‘두바이월드’의 채무상환 유예(모라토리엄)를 전격 선언했다. 2000년대 들어 ‘세계 최고, 최대’란 표현이 붙는 다양한 건축물, 관광시설 등을 개발하며 ‘사막의 기적’으로 불렸던 두바이가 …
약소국 정상에게 원조를 빌미로 자신의 정치적 경쟁자 수사를 요청한 미국 대통령, 이를 추진한 ‘비선 실세’, 이런 사실을 세상에 알린 익명의 고발자와 탄핵 카드를 들고 나온 야당, 그리고 대통령 측근의 배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조사를 촉발한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분리 독립을 추구하는 지역이 늘어나는 가운데 유럽 주요국의 정치 지형도 중도 좌우파로 나뉘어 주요 정당에 표가 쏠리던 형태에서 여러 정당으로 분산되는 구조로 바뀌고 있다. 카탈루냐 독립이 주요 정치 현안인 스페인은 대표적이다. 이달 10일(현지 시간) 열린 스페인 총선은 4…
#장면 1 12일 프랑스 남부 A9고속도로. 수백 명의 시위대가 도로를 가득 메우자 교통이 마비됐다. 프랑스 전역을 달궜던 노란조끼 시위려니 했지만 이들은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한 스페인 북동부 카탈루냐주의 독립을 상징하는 깃발 ‘에스텔라다’를 흔들었다. “우리는 스페인으로부터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