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려면 하루에 얼마만큼 설탕을 꼭 먹어야 할까요?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이집트 카이로에 사는 주부 마리안 마이클 씨(28·여)는 ‘설탕을 멀리하는 이유’를 묻자 이렇게 반문했다. 그는 “‘하루 권장 설탕 섭취량’이란 말은 전 세계적으로도 찾을 수 없다”며 “반대로 하루에 …
“조리쿠(상륙)!” 검은색 고무보트를 든 다섯 명의 수륙기동단이 재빠르게 뛰어 각자의 자리에 엎드렸다. 이들은 바다에서 육지로 상륙하는 시나리오에 맞춰 실제로 상륙하듯이 보트를 든 것이다. 이들은 일본 육상자위대의 ‘해병대’라 불리는 대원들로 올해 3월에 출범해 일반에 처음 모습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브로맨스’를 과시했다. 지난해 4월 에르도안 대통령이 장기 독재의 길을 여는 개헌을 강행해 국제사회의 눈총을 받을 때도 트럼프 대통령은 축하 전화를 걸었다. 앞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미 대선…
“트럼프 씨(Mr. Trump), 사자의 꼬리를 갖고 놀지 말라. 그랬다간 후회하게 될 것이다.” 미국의 대(對)이란 1단계 경제 금융 제재 재개를 앞두고 있던 지난달 22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포문을 열었다. 조롱 섞인 훈계를 들은 트…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사이버국(INCD)의 이갈 우나 장관이 내린 결론이다.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도, 이를 활용하는 것도 모두 사람에게 달려있다는 것. 6월 17일부터 5일간 이스라엘 텔아비브대에서 열린 ‘사이버 위크…
“중국은 미국 실리콘밸리 등에 수조 달러를 들고 침투해 미국이 보유한 첨단기술을 빼돌리고 있다.”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한층 격화되던 6월 19일. 미국의 대표적인 대중 강경파로 대중 무역전쟁을 이끌고 있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 겸 국가무역위원회(ITC) 위원…
“(냉동배아로 아이를 낳을 수 있다면) 그가 원하는 모든 걸 주겠다고 했어요.”(루비 토레스) “이건 재깍거리는 시한폭탄과 같습니다. 양육도 문제고, 아이가 커서 찾아오면 더 문제이니까요.”(존 터렐) 미국 애리조나주에 사는 루비 토레스와 존 터렐 부부는 지난해 3년간의 결혼 …
15일(현지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프랑스-크로아티아의 월드컵 결승전 후반 7분경, 경찰복을 입은 여성 3명과 남성 1명이 경기장으로 난입하면서 경기가 중단됐다. 안전요원 손에 끌려 나간 이들의 정체는 러시아 반체제 예술 밴드 ‘푸시 라이엇(Pussy Rio…
“구글이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고, 페이스북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있다면, 아마존은 당신이 무엇을 구매하는지를 알고 있다.”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에 대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내린 평가다. 세계 3대 글로벌 인터넷 업체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
“웃음을 띠고 우리를 대하고 있으나 절대 우리의 친구가 아니다. 적이다.”(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탐욕에 눈먼 거대한 용(龍)이 세상을 지배하는 그날, 지구의 종말이 시작된다.”(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 “중국산 제품에는 징벌적인 고율의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
‘백인 남성 클럽’, ‘무척 남성적인 행정부’. 미국 언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남성 편향성을 지적하며 사용한 표현들이다. 미 언론이나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에 여성 차별을 노골화하는 가부장적인 문화가 존재한다고 비판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 주변 고위직 인사들 중 노골…
‘정치 아웃사이더(이방인)’라는 슬로건으로 2016년 대선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워싱턴 버전’과 ‘전국 투어 버전’으로 살아간다. ‘워싱턴 버전’일 때는 얌전하다. 백악관에 있을 땐 정치인들과 별로 교류하지 않고, 공화당 정치인들과도 서먹서먹한 사이다. 공식 …
스웨덴 제2의 도시 예테보리시는 조선업으로 번창했다가 쇠락한 공업도시다. 대량 실직이 일어나고 지역 경제가 무너질 위기에 처하자 지역 산업의 체질 변화에 나섰다. 스웨덴 SP국립시험연구소와 기술전문대 샬메르스대는 2007년 예테보리에 자동차주행시험장 ‘아스타제로’를 만들었다. 이 과정…
먼지 쌓인 공장에 다시 불이 켜지고, 적막했던 동네에 사람들이 다시 모여든다. 달라진 미국 러스트벨트(낙후된 북부·중서부 제조업 지대) 풍경은 미국 제조업 부활의 상징이 된지 오래다. 여기에 중국 일본 등 경제강국들이 제조업 육성에 많은 공을 들이면서 ‘제조업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고…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경계대상 1호’로 여기는 데에는 ‘상실감’과 ‘공포감’이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화웨이는 무선 인터넷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자율주행차와 같은 혁신기술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에서 상당한 우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