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중국의 대만 무력통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22일 밤 한 대만 방송사의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해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속내를 밝혔다. 그는 “양안(중국-대만) 문제는 이미 단지 양안 간 문제가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제…
‘오래 묵은 남성 권력자들의 추한 구태’에 대한 여성들의 폭로로 이어지던 미국 할리우드 영화계의 성폭력 피해 고발 운동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캠페인이 최근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남성 영화인들이 변명도 못한 채 추풍낙엽처럼 사라지던 와중에 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05년 총선에서 1당 승리를 이끈 이후 제1야당인 사회민주당과 대연정에 합의했다. 1966년 기독민주당 쿠르트 게오르크 키징거 총리가 사민당 빌리 브란트를 부총리 겸 외교장관으로 발탁해 첫 대연정을 이룬 지 39년 만의 대연정이었다. 당시 독일은 11…
2018년의 첫 햇살이 백악관 침실에 드리우기도 전인 1일 오전 7시경…
《 “새해 들어 첫 번째 중국 국빈 방문국이 프랑스라는 점,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취임 후 첫 아시아 방문국이 중국이라는 점은 매우 뜻깊습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9일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프랑스를 한껏 치켜세우며 “양국이 사회 체제나 발전 단계, 문화 차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달 13일은 특별한 날이다. 이날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킹파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알힐랄과 알이티하드의 프로축구 경기에 처음으로 특별한 손님이 초대되기 때문이다. 사우디 여성들은 이날부터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인 프로축구를 경기장에 방문해 직접 즐길 수…
지난 한 해 전 세계는 그동안 만연했던 성폭력에 고통받아 왔던 여성들이 당당하게 나서는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캠페인 열풍으로 뒤덮였다. 할리우드 영화계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의 성추문 스캔들 이후 시작된 미투 캠페인은 양성 평등 운동의 새로운 전환점이 됐다는 평가를 …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주요 2개국(G2) 미국과 중국이 연초부터 무역전쟁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집권 2년 차를 맞아 다양한 ‘무역 공격’으로 중국을 압박해 북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대선 공약만 굳게 믿고 …
스페인 제1의 관광도시 바르셀로나 국제공항에 도착하면 출구를 안내하는 표지판 제일 윗줄에 ‘sortida’라는 카탈루냐어가 적혀 있다. 그 밑에 ‘Exit’라는 영어가, 그 아래에 ‘salida’라는 스페인어가 각각 인쇄돼 있다. 스페인보다 카탈루냐 정체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