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 블랙스톤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공화당 큰손’ 스티븐 슈워츠먼(77·사진)이 24일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추정 32억 달러(약 4조3200억 원)의 재산을 지닌 그의 지지로 각종 민…
미국 50개 주 중 상당수는 선거 때마다 민주당과 공화당 중 한 곳을 꾸준히 지지하는 성향을 띤다. 반면 선거마다 두 정당을 이리저리 오가는 주도 있다. 바로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경합주)’다. 그네처럼 표심이 왔다 갔다 한다는 뜻이다. 스윙 스테이트는 ‘퍼플 스테이트…
한국을 포함한 세계 대다수 민주주의 국가는 국민이 직접 최고지도자를 뽑는다. 미국 대선은 직선제와 간선제를 혼합한 독특한 체계다. 우선 미 50개 주(州) 유권자는 11월 5일 대선일에 민주당과 공화당의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대의원에게 투표한다. 이 1차 직선제 투표에서 이긴 측이 해…
‘슈퍼 화요일(Super Tuesday)’은 보통 미국 대선이 열리는 해의 2월 혹은 3월 첫째 주 화요일을 뜻한다. 이날 여러 주(州)에서 동시에 경선이 치러져 각 당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 최대 행사로 꼽힌다. 민주당은 전체 대의원 3936명 중 1420명(36%)을, 공화당은 …
미국 야당 공화당은 15일 중부 아이오와주 ‘코커스(caucus·당원대회)’에 이어 23일 북동부 뉴햄프셔주에서 두 번째 대선 경선을 치른다. 당원만 참가할 수 있는 코커스와 달리 뉴햄프셔 선거는 비(非)당원도 투표할 수 있는 ‘프라이머리(Primary·예비선거)’ 형태다. 일반 유권…
11월 5일 미국 대선에 나설 야당 공화당 후보를 뽑기 위한 첫 경선이 15일 중부 아이오와주(州)에서 열린다. 이 경선은 당원들만 투표에 참여하는 ‘코커스(caucus·당원대회)’ 방식으로 치른다. 코커스는 아메리칸 원주민 알곤킨족의 언어로 ‘원로’, ‘추장회의’ 등을 뜻한다. 코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