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사회의 화두 중 하나인 법치 문제를 냉철하게 바라볼 시점이 됐다. 불행히도 우리는 법치 사회에서 살아
활짝 핀 나라꽃 무궁화를 바라보노라면 연초부터 제기된 일본의 역사왜곡, 중국산 무궁화 묘목의 국내 유입, 2002 월드
1908년 일제의 강압으로 서울 서대문 밖 현저동에 세워진 당시 경성감옥은 서대문감옥, 서대문형무소, 서울구치소
법원의 재정신청 인용률과 관련해 야당 등 일각에서 선거사범 편파수사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보고 일선 수사검사의 한
일자리를 찾아 고국을 떠날 때는 몇 년 후 뜻하던 일을 이루면 곧 이 땅에 돌아오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수십년이
강원석(한일문화교류센타 경남지부장) 일본정부의 역사교과서 재수정 불가방침에 따라 일본 중고교와 결연 및 교류
1월 최저가낙찰제가 부활된 이후 각종 공공공사를 수주해 업계의 관심을 모아온 충일건설이 부도로 쓰러졌다. 충일건
필자는 경찰관 생활 33년 중 27년 동안 젊은 기자들과 ‘씨름’해야 하는 공보담당관으로 일했다. 재직 중 많은 기
세계화가 계속 진전되면 국적이 다른 외국인들과도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져서 가깝게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얼마 전 '제14회 한국 국제 관광전(KOTFA)' 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국내 15개 시 도 자치
한글날을 법정공휴일에서 제외한 지 벌써 10년이 됐다. 당시 노태우 정부는 공휴일이 너무 많아서 산업활동에 지
오늘날의 사회를 흔히 후기산업사회라고 한다. 후기산업사회의 주역이 산업이라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산업
급속히 향상되는 여성의 지적 역량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여성의 평균 교육기간은 9.37년으로 길어졌
어느 조그마한 마을에 여러 개의 식당이 있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외식을 좋아하여 식당들은 매우 번창하였다. 그
5월 19일 서울대 경영대 국제회의실에서 한일민족문제학회 주최로 양국 지식인들의 토론이 열렸다. 토론 주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