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7년 겨울, 우연히 접한 주간지 기사는 모리스 프랭크에게 ‘등불’과 같았다. 미국 테네시 주에 사는 프랭크는
이분들에게 무슨 상을 드려야 할까. 눈보라가 몰아치는 겨울에도, 땡볕이 내리쬐는 폭염에도 매주 수요일 정오만 되
“교육은 더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만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인간의 잠재력을 발휘
“100년에 걸쳐 우리의 주권을 침해했고 또다시 침해하려는 일본을 세계의 법정에 세우겠습니다. 난 목숨을 걸고 싸
그 단체는 자신들이 꿈꾸는 바를 이름에 담았다. ‘페이비언(Fabian)’이라는 이름은 로마의 명장 파비우스(Fabius)에
“새는 수학 법칙을 통해 작동하는 기구(器具)이다. 새가 하는 일을 인간이 하지 못하리라는 법이 있는가!” 르
“너 이리 와 봐. 어, 이 녀석 봐라. 앞머리가 3cm도 넘네.” “아니에요, 선생님. 2cm 맞는데…. 밤새 자랐나
“야만적이고 잔인한 적들에 맞서 공동 투쟁한다. 완전한 승리를 위해 사용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한다. 단독 강화나
‘최고의 송년선물.’ 1969년 록 음악계엔 분명 그랬다. 팀 해체로 팬들을 아쉽게 했던 불세출의 기타리스트.
2006년 YMCA(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기독교청년회의)에는 각별히 축하할 일이 하나 있었다. ‘그
1895년, 프랑스의 ‘시오타’라는 한 기차역. 선로를 따라 열차가 도착한다. 기차에 타는 사람들, 마중 나온 사람
1929년 미국 뉴욕 증시가 대폭락했다. 기업은 줄줄이 도산했고 실업자도 넘쳐났다. 대공황(Great Depression)의
‘국민투표는 결코 만능이 아니다.’ 1962년 7월 28일자 동아일보 사설 제목이다. 며칠 뒤 박정희 군정(軍政) 당국은
1983년 12월 25일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후안 미로가 사망했다. 향년 90세. 유년기의 미로는 거의 매일 그림
“그는 포동포동하고 쾌활한 늙은 요정이었다. 입에 문 파이프에서 나오는 연기는 화관처럼 머리를 둥그렇게 감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