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입 수험생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기숙학원이 성인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다. 지난 5일 인터넷 강의로 유명한 한 교육업체는 경기 용인에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전용 A기숙학원을 개관했다. 성인대상 기숙학원으론 국내 처음이다. 경찰공무원 학원으로 유명한 한 학원도 경북 안동의 4…
새 학년을 시작하는 초등생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교내 행사 ‘전교·학급 회장 선거’가 치러지는 시즌이다. 대학입시뿐 아니라 중고교 입시에서 전교·학급회장 경력이 자신의 리더십을 증명하는 자료로도 활용됨에 따라 리더의 자리를 맡아보려는 초등생들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는 추세. 때문에 회장…
경북지역의 한 초등교사 최모 씨(37)는 최근 새 학기를 앞두고 외모 관리에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다. 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 위해 미용실에서 ‘매직 파마’로 헤어스타일을 바꾼 최 씨. 그는 쉽게 건조해지는 얼굴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수분 공급 기능이 강화된 …
최근 초등 고학년 및 중학생을 중심으로 ‘생정 블로그’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생정은 생활정보의 약자로 주로 여학생들이 일상 및 학교 생활에서 유용한 자신만의 노하우나 정보를 인터넷 블로그와 카페 등에 올려 공유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생정블로그를 운영하는 조모 양(16)은 “여중생…
졸업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들이 원하는 졸업선물 1순위는 단연 최신형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학부모로선 스마트폰을 선뜻 선물해주기가 쉽지 않다. 중학생이 되면 가뜩이나 학업 부담이 늘어나는데 아이가 게임과 스마트폰 메신저 채팅에 빠져 공부를 멀리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때문이다. 초등 6…
13일 서울 강남의 한 스터디 카페. 전국 고교연합 동아리 ‘통통’이 신입회원을 선발하기 위해 이곳에서 면접을 실시했다. 면접관 중 일부는 이 동아리 출신의 대학생. 면접관들은 지원자 총 38명 가운데 절반을 추려 19명에게만 면접 기회를 주었다. 좁은 스터디 룸에서 진행된 면접. 면…
평소 자녀의 생일에 식구끼리만 파티를 열어왔던 어머니 우모 씨(42·부산 금정구)는 얼마 전 초등 2학년 아들의 생일에 친척 초등생 10여 명을 초대했다. 이번 생일파티는 단체놀이 형식으로 열기로 했기 때문. 우 씨는 미리 문방구에서 구입한 벨크로(일명 찍찍이)로 친척들의 이름표를 각…
새해를 맞아 ‘버킷 리스트(bucket list)’ 열풍이 분다. 버킷 리스트는 ‘생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과 보고 싶은 것들을 적은 목록’을 뜻하는 용어. 새해가 되면서 1년간 꼭 이루고 싶은 일을 담은 1년짜리 버킷 리스트도 고교생 사이에서 유행한다. 새해를 맞아 “이 말만은 꼭…
요즘 부산시내 고교 3학년들의 ‘등굣길’은 학교가 아닌 시내 영화관이나 대학 캠퍼스를 향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뒤 부산지역 대학들이 잇따라 개최하는 입시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12일 부산외국어대가 부산의 한 영화관에서 개최한 입시설명회장을 찾은 부산 내성고 3학년 330명…
“대입 수시모집이 확대되면서 영어성적만으로도 합격할 수 있는 대학이 많아진 거 아시죠? 잘 모르고 무작정 수능 공부만 하는 학생이 많은데, 길은 많아요. 지금부터 1년만 영어공부에 집중하면 내신과 수능 성적 없이도 토익 900점 넘겨 대학 갈 수 있어요.” 대구지역에 사는 고2 홍모…
5일 서울지역 한 사립초교 강당. 마지막 합격자의 이름을 부르는 순간을 앞두고 긴장감에 휩싸였다. 서울지역 39개 사립초교는 지원자와 학부모가 참관한 가운데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공개 추첨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학교의 올해 신입생 경쟁률은 2 대 1. 어머니 A 씨는 두 손을 꼭…
요즘 초등생 자녀를 기르는 학부모에겐 이것만한 ‘눈엣가시가’가 없다. 바로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카톡). 학교 공지사항 전달도 ‘가정통신문’이 아닌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줄여서 ‘단카방’)에서 이뤄지는 시대라지만, 자녀가 하루 종일 카톡 대화에만 빠져 있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 편한…
요즘 초등생 자녀를 기르는 학부모에겐 이것만한 ‘눈엣가시가’가 없다. 바로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카톡). 학교 공지사항 전달도 ‘가정통신문’이 아닌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줄여서 ‘단카방’)에서 이뤄지는 시대라지만, 자녀가 하루 종일 카톡 대화에만 빠져 있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 편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9일 앞으로 다가왔다. 후배와 교사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응원메시지를 보낸다. 과자나 떡, 엿, 초콜릿과 같은 간식을 준비하거나 롤링페이퍼를 돌리는 것 정도는 이제 기본이 됐다. 후배와 교사들의 응원전도 매년 진화하고 있다. 전국 고등학교에서 펼쳐진 후배와 교사들의 이…
경기 수원의 한 아파트 밀집지역에 거주해온 안혜란 씨(44·여)는 올 8월 초등 4학년인 딸 백시은 양(10)을 경기 용인의 한 농촌지역 초등학교로 전학시켰다. 백 양의 팔과 다리에 퍼진 아토피 질환과 비염 증세가 1년이 넘는 약 복용에도 가라앉지 않자 안 씨는 지푸라기라도 잡겠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