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고 1학년 이경호 군(17)은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팀의 열혈 팬이다. 팬이 된 지 6년째. 리버풀의 인터넷 팬 카페에 가입한 것은 물론이고 그의 책상 앞은 리버풀 선수들의 브로마이드로 ‘도배’가 되어있다. 주장 스티븐 제라드의 자서전과 구단 티셔츠도 …
《서울 청원고 1학년 조충열 군(17)은 중학교 때 소문난 ‘운동광’이었다. 점심시간이 되면 친구들과 축구를 했고, 학교가 끝난 뒤에는 동네 태권도장을 찾아 2시간씩 발차기 연습을 했다. 이어 유도장에서 1시간, 헬스장에서 1시간을 더 보낸 뒤 귀가하면 오후 10시를 훌쩍 넘겼다. “…
《2009년 8월. 경남 김해의 한 교회 수련회에서는 캠프파이어 행사가 한창이었다. 붉게 타오르는 장작더미를 가운데 두고 학생들이 둥글게 모였다. 당시 중2였던 경남 진영중 3학년 이현경 군도 함께였다. 분위기가 무르익자 ‘나의 꿈’을 주제로 이야기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교사, 벤처사…
《서울 상일여고 2학년 박제니 양(18)은 중1, 2 때만 해도 성적이 상위 30% 안에 들었다. 하지만 중3 후반에는 60%대로 곤두박질했다. 학교 끝나기 무섭게 친구들과 놀이터에 모여 수다 떨기가 두세 시간이었으니…. 성적 고민은 없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열심히 해도 충분하니까. …
인천 상인천여중 1학년 김은진 양(13)은 거실에 있는 책꽂이에서 만화책 2권을 꺼내든다. 김 양이 고른 책은 고우영 화백의 ‘일지매’와 ‘십팔사략’. 그는 아버지와 나란히 앉아 함께 만화책을 읽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주말이 되면 아빠와 함께 만화책을 읽었어요. 만화…
《광주 살레시오고 1학년 박규현 군(16). 그는 강서브로 유명한 미국의 테니스 스타 앤디 로딕 같은 선수를 꿈꿨다. 7세 때 테니스를 처음 접한 박 군은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선수생활을 시작했다. 연습벌레였다. 오후 7시까지 테니스부 단체연습을 하고도 체육관에 남아서 2시간씩 근력…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 몰래 TV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보고 싶다면? 강원 강릉시 경포중 3학년 김현기 군(15)에게 그 노하우를 들어보자. 의외로 간단하다. 교실 맨 뒷자리 친구와 자리를 바꾼다. 필통 속에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를 넣는다.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
《올해 나란히 미국 명문대학에 합격한 쌍둥이 자매 김기연, 기은 양 (18·경기 성남시). 언니 기연 양은 올해 정시에서 프린스턴대에 합격했으며 ‘2분 동생’인 기은 양은 지난해 수시모집에서 스탠퍼드대에 합격했다.둘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 함께 서로의 공부법을 벤치마킹하며 전교 10등…
《쌍둥이 자매가 나란히 미국 명문 대학에 합격했다. 그 주인공은 올해 한국외국어대부속용인외고를 졸업한 김기연, 기은 자매(18·경기 성남시). 기연 양은 올해 정시에서 프린스턴대에, ‘2분 동생’인 기은 양은 지난해 수시모집에서 스탠퍼드대에 합격했다. 자매에게 쌍둥이란 것은 초중고 1…
《한의사가 꿈인 경기 수원고등학교 3학년 최우석 군(18·사진)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수학 점수가 3등급이 나왔다. 중학교 때는 벼락치기로 공부해도 반 35명 중에서 2, 3등 안에 든 최 군이었지만 고등학교는 달랐다. 이후 최 군은 하루에 4시간씩 자면서 주간 계획표…
“수업시간 내 눈은 ‘붙박이’… 45분 내내 선생님께 고정!” 《전교생 450명 중 반 배치고사 1등, 중1 1, 2학기 기말고사 전교 1등…. 인천 명현중학교 2학년 김예림 양(14·사진)은 중학교 입학 후 전교 1등을 놓쳐본 적이 거의 없다. 개인과외를 받아본 적도, 학원을 다닌…
《2007년 5월 초, 송수진 양(15·수원외국어고 중국어과 1·사진)은 떨리는 마음으로 성적표를 받았다. 중학생이 된 뒤 처음 치른 중간고사에서 ‘과연 내 성적이 어느 정도 수준일까’ 궁금했던 것. 성적표를 확인한 송 양은 한동안 말문을 잃었다. 전체 430여 명 중 수학 192등,…
“성적 뛰니 친구들이 먼저 다가와… 이 맛이 바로 공부맛” 《초등학교 때 이권 군(16·서울 서초고 1)의 유일한 친구는 사슴벌레였다. 수업이 끝나면 곧장 집으로 달려가 기르는 사슴벌레를 관찰했다. 직접 관찰일기를 만들어 ‘생김새는 어떤지’ ‘주로 어떤 것을 먹는지’ 등을 정리했다. …
“가수 연습생 때처럼, ‘공부 무대’에서도 열심히 해야죠”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했던 소녀의 꿈은 연예인이 되는 것이었다. 초등 6학년 때였다.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비스타를 발굴하는 오디션이 있다는데 나가 보지 않겠느냐”는 언니의 제안으로 난생 처음 오디션을 보았다. 대상은 …
《오늘 ‘우리학교 공부스타’는 동아일보 교육포털 이지스터디(www.ezstudy.co.kr)가 최근 진행한 ‘제1회 나만의 성적 향상기 공모전’에서 중등부 금상을 차지한 박지하 양의 사례를 소개합니다.》“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초반 수학 수행평가에서 65점을 받았어요. 그때까지 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