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 상정, 의장석 점거, 몸싸움, 쓰러진 의원 입원, 경호권 발동, 단상 점거 의원 끌어내기, 여야는 서로 ‘네 탓이오’….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장면입니다. 소수당 의원들이 의장석을 점거했고 다수당은 경호권을 발동했습니다. 여의도는 아니고 서울시의회의 1일 본회의장 풍경입니다. 오…
수원지법 제1행정부(부장판사 윤종구)는 7일 손영태 전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위원장이 경기 안양시 동안구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파면처분취소 소송에서 “이유 없다”며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안양시청 7급 공무원이었던 손 전 위원장은 지난해 시국선언 참가 교사에 대한 징계 철회를 요…
재선에 성공했지만 여소야대 시의회를 만나게 된 오세훈 서울시장이 5일 오후 허광태 시의회 의장 내정자(민주당)와 처음 만났습니다. 두 사람이 만난 이유는 ‘시의회 사무처장’ 때문이었습니다. 시장과 부시장급을 빼고 가장 높은 직위인 1급 공무원이 임명되는 자리인데 시의회에서는 아무런 사…
최근 서울 광화문광장에는 커다란 잔디마당과 꽃밭이 생겼습니다. 서울시가 광장 북측 2830m²(약 800평) 규모의 공간에 2억 원가량을 들여 새로 조성한 것입니다. 사실 엄밀히 따지면 ‘새로’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 같네요. 이미 지난해 8월 같은 규모의 꽃밭이 있었던 자리니까요. 시…
설 연휴 전인 10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작은 단독주택 건물에서는 ‘수료식’이 열렸습니다. 이곳은 가출 후 성매매 피해를 본 16∼19세 여학생들에게 자립과 자활 기회를 지원하는 ‘늘푸른 자립학교’입니다. 지난해 9월 개교한 뒤 첫 학기를 마쳤습니다. ▶본보 2009년 10월 2…
‘외국인 관광객 1000만 명 유치로 신규 일자리 3만 개 창출, 경제효과 6조 원.’ 정부 차원의 관광산업 목표가 아니라 서울시가 올해 최대 역점사업으로 정해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11일 발표한 내용입니다. 서울시의 ‘최대 역점사업’인 데다 효과도 엄청난 수치로 나온 터라 자세히 뜯어…
서울시는 지난해 ‘소비자단체 보조사업’을 처음 도입했습니다. 소비자 권익을 위한 연구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시민단체에 사업당 3000여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처음 선정된 13개 단체에 총 4억 원가량의 예산이 들어갔습니다. 이 중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여성 고객이 …
서울시는 11조2000억 원을 들여 2017년부터 단계적으로 서울 시내를 지하로 관통하는 지하 도로망을 뚫는다고 올해 8월 발표했습니다. 지난달에는 2020년까지 국제터미널을 갖춘 ‘서해비단뱃길’을 조성한다고 발표했죠. 두 사업 모두 아직까지 뚜렷한 청사진은 없습니다. 요즘 서울시의…
에 해시계 등 꼭 필요한 곳엔 외국어 안내문 없어2일부터 4일까지 세종대왕은 ‘불편한 동거’를 했습니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 광화문광장에 영어 ‘WATER’를 본떠 만든 조형물이 약 2m 높이로 설치된 것입니다. 물을 주제로 열린 ‘2009 대한민국 공익광고제’에서 주최 측인 한국방송…
예산삭감안 상정 →정회… 의원- 구청장 기싸움 → 한밤 통과‘여의도 국회’ 따라하나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터치스크린 화면 너무 커 뒷사람도 쉽게 알아봐개인정보 노출될까 불안 직장인 임모 씨(27)는 지난달 서울 마포구 상암
서울시티패스플러스카드가맹점 턱없이 적고, 숙박업소는 하나도 없어 ‘서울 시티 패스카드’를 아시나요? 서울
지하철역 200여 곳에 설치 업자 “새 기기 교체로 불가피” 시민 “구청은 5000원인데…” 급하게 증명사진이 필
전문성 필요한 관리본부장 이유없이 임기중 교체나서 경기 고양시 킨텍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장입니다.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