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수시 합격자 발표가 끝났다. 17일까지 미등록충원 등록이 마감되면 수시에서 충원되지 않은 인원은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이제 본격적인 정시지원 전략을 짜는 데 집중해야 할 때다. 2014학년도 정시모집은 A·B 선택형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로 다른 해보다 정시지원 전략…
정시모집은 막판까지 비슷한 점수대의 수험생들이 치열한 눈치작전을 벌이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까지 꼼꼼히 체크하며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메가스터디가 제안하는 ‘2014 정시모집 최종 점검사항’을 통해 본인만의 필승전략을 세워보자. [점검사항 1] 전년도와 달라진 요소에 주목하라! …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각 대학별 수시모집 2차 원서접수가 진행되고 있다. 수험생들은 수능 이전에 지원해 놓은 수시모집 대학별고사와 수시모집 2차, 정시모집 중 어디에 집중할지 고민이 많다. 하지만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되기 전에 수시모집 2차에 지원할 생각이라면 최…
최근 진로코칭을 받으러 온 고등학생 A 군에게 대학 진학 계획에 대해 물었더니 A 군은 대뜸 “인서울요”라고 답했다. A 군이 진로를 결정하는 방식은 전형적인 ‘보텀업(Bottom-up)’ 방식. 학생들이 자기성찰이나 직업에 대한 고민 없이 기성세대가 원하는 방식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
얼마 전, 대학 졸업반 A 군이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 중 어떤 하나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내게 조언을 구하러 온 적이 있었다. 첫 번째는 교수가 연구실 조교를 제안한 것이고, 두 번째는 부친의 지인 중 중소기업 대표가 자신의 취업을 보장한 것. 어떤 길로 가는 것이 자신이 성공할…
전공적성 대학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적지 않다. 하지만 전공적성 시험의 특성상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준비를 한다고 해서 좋은 점수를 얻기는 힘들다. 평소부터 적성검사에 대한 꾸준한 준비가 필요한 이유다. 전공적성 대학 합격을 위한 포인트를 살펴본다. [포인트1] 기출문제로 …
대입 수시 적성검사전형에서 치르는 전공적성시험의 목적은 수험생의 수학능력과 잠재적 역량을 평가하는 것이다. 2013학년도 대입 수시에서 이 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대학은 전국 22개로 수도권 주요 대학이 다수 포함돼 있다. 선발인원은 총 1만1632명으로 결코 적지 않다. 하지만 …
오늘날 영어는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필수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입학 취업 승진 등을 이유로 영어 공부에 상당한 노력과 돈을 쏟는다. 이들은 자신의 영어실력을 객관적인 점수 혹은 등급으로 평가받기 위해 토익(TOEIC), 토플(TOEFL), 텝스(TEPS) 등 영어인…
2012학년도 대학입시가 대부분 마무리됐다. 목표 대학·학과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은 재수를 결심하고 재수학원을 고려한다. 재수학원을 선택할 때 무엇을 따져봐야 할까? 재수학원을 선택할 때는 10가지 요소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본인의 학습 성향 △강사진 △생활관리 프로그램 △수…
최근 밤늦게 A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왔다. e메일을 보냈는데 답장을 부탁한다는 내용이었다. A는 “투자분석가인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만나고 왔는데, 자신이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첨부했으니 조언을 부탁한다”고 했다. e메일에 첨부한 파일에는 A가 준비한 ‘애널리스트가 하는 일’ ‘…
흔히 자녀를 열심히 공부하게 하려면 진로목표를 먼저 찾아줘야 한다고 얘기한다. 실제로 진로목표를 정한 뒤 공부의지가 달라지고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학생을 종종 볼 수 있다. 뚜렷한 진로목표가 생기면 학습 동기부여 효과가 있다는 데는 큰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공부를 잘하는 …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일반계고 등 주요 고교의 2012학년도 입학전형 일정이 다음 달 21일부터 시작된다. 중3과 학부모는 고민이다. 고교 다양화 정책에 따라 고교 선택의 폭이 넓어진 데다 어떤 고교를 선택하느냐가 장래 대학 입시에까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일…
얼마 전 어느 중학교 1학년 수학시험에 고1 교과과정에 해당하는 문제가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선행학습이 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은 당혹스러워했다고 한다. 한 학부모가 “왜 출제범위가 지금 배우는 교과서의 범위를 벗어나느냐”고 물었지만, 이 학부모는 100점을 맞…
주요 대학의 2012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대부분 마감됐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한 달여 앞두고 부모는 수험생 자녀의 성공적인 대학입시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고3 수험생의 9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모의평가 성적은 대체로 이전 시험보다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재수생 등 졸업생이…
대학입시 시즌이 돌아왔다. 주요 대학의 수시 입학사정관전형 접수가 마무리됐고, 9월부터는 본격적인 수시접수가 시작된다. 수험생은 분주하다. 전체 대학 선발인원의 절반 이상을 뽑아 지원이 필수처럼 된 수시와 70여 일 남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를 동시에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 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