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 볼링에서 스트라이크를 치려면 ‘킹핀’인 5번 핀을 꼭 맞혀야 한다. 사회생활의 첫걸음을 준비하고 있는 내게 킹핀은 인턴이었다. 3월부터 지난달까지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에서 6개월간 인턴 생활을 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희망 직군인 마케터로서의 경험을 …
“드셔 보세요. 입사 선배들이 개발해 막 출시를 앞둔 만두입니다.” 16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신세계푸드’ 본사. 2∼7년 차 선배들을 만날 수 있는 도시락토크 2.0에 모인 취업준비생 10명은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다. 면접 비법 등 묻고 싶은 게 많은 표정이었지만 선배들 앞이…
농부가 자신이 키운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 ‘파머스마켓’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싼 가격에 사고 생산자는 유통마진을 떼지 않고 제값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파머스마켓은 상설 시장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다시 구매하기…
“PD가 되려면 ‘똘기’가 있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평범해 보이셔서 안심이 되네요. 도대체 어떤 사람이 뽑히는 건가요.” 지난달 25일 도시락토크 2.0 행사가 열린 서울 마포구 CJ E&M 본사. 경희대 산업디자인학과 원민서 씨(24·여)가 툭 던진 말에 냉랭했던 회의실에 …
또래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대학 새내기가 된 장정훈 씨(25)는 벌써부터 취업 걱정이 많다. 입학사진을 찍은 지 고작 6개월 남짓 지났지만, 2년제 학과에 다니고 있는 장 씨에게 취업은 당장 코앞에 닥친 일이다. 군복무를 마친 후 학교와 전공을 바꿔 재입학을 한 그는 한창 대학 생활에…
동아일보는 경기도와 경기 고양시와 함께 15일 오전 10시 킨텍스 제2전시장 6A·B홀에서 ‘2017 청년드림 잡(job)콘서트’를 연다. 우수 기업의 현장 채용뿐만 아니라 대기업 공채 상담, 직무별 멘토링, 이력서 컨설팅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
“최대한 발품을 팔아라.”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 많은 취업 전문가들이 하는 주문이다. 기업들이 진행하는 다양한 채용 설명회에 참석하는 건 ‘취업준비생(취준생)’의 기본자세다. 이런 현장에는 온라인에서는 구할 수 없는 살아있는 정보가 넘친다. 작지만 경쟁력 있는 ‘알짜 회사’를 …
“협력사의 기술력이 우리 회사의 생산성과도 직결됩니다.”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센터 이홍열 부장(48)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대기업과 사업주단체가 다수의 중소기업과 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하고 기술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