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7시 잠에서 깬 정소이 씨(21·사진)는 가장 먼저 ‘채소도감’부터 폈다. 매일 아침 반복되는 일상이다. 정 씨의 채소도감엔 가지처럼 비교적 대중적인 채소부터 으름덩굴 같은 생소한 채소들까지 이름, 재배방법, 보관법, 조리방법 등이 자세히 정리돼 있다. 정 씨는 2년 전쯤 …
‘실리콘밸리 대학생 인턴’ 2기 5명이 3일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떠났다.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실리콘밸리 글로벌혁신센터(KIC)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
《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실리콘밸리 글로벌혁신센터(KIC)가 함께 진행한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1기 참여자 5명이 18일 귀국했다. 이들 중 4명이 5개월간의 미국 생활을 담은 소회를 청년드림센터에 보내왔다. 특히 …
‘다노 언니’는 요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단어다. 다이어트 전문 스타트업인 다노가 고용한 80여 명의 전문 여성 트레이너들이 바로 다노 언니들이다. 1호 다노 언니는 이지수 다노 공동대표(27)다. 이 대표는 대학 선배인 정범윤 공동대표(31)와 2012년 1월 창업했다.…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60·사진)은 2011년 미국 실리콘밸리를 방문했다. 새로운 본사 사옥 설계를 하던 중에 구글, 애플, 아마존 같은 첨단 기업들은 어떤 집을 짓고 사는지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허 부회장은 사옥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와 함께 또 하나의 결심을 안고 돌아왔…
구직 활동을 하는 청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청년희망재단은 10일부터 ‘청년 면접비용 지급사업’과 ‘청년 학자금대출 100만 원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직전과 직후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사업들이다. 청년 면접비용…
2일 저녁,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파소나글로벌 본사. 한국에서 온 취업준비생 5명이 회의실 테이블에 둘러앉아 우나리 야후저팬 부장(39)에게 질문을 쏟아냈다. “한국에서는 문과를 졸업한 여학생이 일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 일본은 어떤지 궁금합니다.”(취업준비생…
‘글로벌 ICT 학점 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프로그램이 두 번째 학기를 맞는다. 1기 인턴 5명이 다음 달 18일 현지 업무를 마무리 짓는 데 이어 같은 달 말 2기 인턴 5명이 실리콘밸리로 향한다. 고려대 컴퓨터학과 3학년 이종민 씨(23)와 대전대 컴퓨터공학과 3학년 최고은 씨…
“한국의 정보기술(IT)학과 커리큘럼들을 살펴보면 최신 기술을 다루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5년 전에나 통하던 소프트웨어(SW) 프로그램과 기술을 대학에서 가르치더라고요.”(이주환 지니어스팩토리 대표)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옛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기…
군 장교가 되려면 육·해·공군 사관학교에 입학해야만 가능할 것 같지만 이외에도 장교가 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반 대학의 ‘군사학과’에 입학하는 것이 그중 한 방법이다. 박성범 서경대 군사학과장은 “장교가 되는 과정은 육사 등 사관학교만 생각하기 쉬운데 일반대의 군사학과는 ‘영외 사관…
공부도 좋고 일도 좋다. 그래도 청춘이라면, 놀 줄도 알아야 한다. ‘글로벌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인턴십’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미국은 설렘이 가득한 곳이다. 최한별 씨(22·여)는 미국에 오면 꼭 해보고 싶었던 ‘로망’을 실천에 옮겼다. 핑크색 보드를 지하철역까지 타고 가다가…
《“당신 회사 ‘지니어스 팩토리’의 제품을 좀 소개해 주겠어요?” 미국 뉴욕에서 5월 15∼17일 열린 2017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유망 스타트업들이 모여 투자자와 파트너사를 찾는 행사다. 경쟁사를 분석하고 자사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이기도 하다. 정직원이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