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과 융합.’ 1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6 문화데이터 융합 페스티벌’이 예비 청년 창업자에게 던진 화두는 두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이미 존재하는 문화 서비스라도 수요자와 공급자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연결하는지, 공개된 데이터라도 어떻게 조합하는…
“젊은 나이에 ‘현재의 중국’에 와 있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금수저’입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14억 소비 시장에 남들보다 이미 한발 더 다가서 있으니까요.” 10일 중국 톈진(天津) 시에서 열린 ‘2016 한-톈진 청년드림 창업 세미나’에서 패널로 참석한 이한수 아이오로라 중국법…
“자격증을 많이 땄는데도 생산기술직 서류전형에서 4번이나 떨어졌습니다. 고교 내신이 안 좋으면 역시 힘들까요?” “고등학교 때 방황해서 내신이 좋지 않다면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사유를 솔직하게 얘기하면 됩니다. 진정성 있는 자기만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3일 오후 …
“국내에선 제품을 팔 곳이 없어 곧장 해외로 눈을 돌렸죠. 아이디어와 기술력만 있다면 국경이나 언어 등은 문제될 게 없더라고요.”(김태성 아이오로라 본부장) 키오스크(KIOSK·무인정보단말기) 시스템 업체인 ‘아이오로라’는 회사 설립 3년 만에 중국 최대이자 전 세계 1위 영화관 업…
“우리 아이들한테 좋은 아빠가 되려고 고민하다 보니 창업까지 이어졌어요.” 마이파트너씨의 공동대표인 이희웅(37) 이진우 씨(38)는 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대학 동기인 두 사람은 졸업 후 은행에 취직했다. 이희웅 대표는 “둘 다 어린 자녀가 있다 보니 만…
“수상안전자격증이 꼭 필요할까요? 안전교육과 관련해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요?” 내년 1월에 제대할 예정인 지석환 병장(21)은 수상테마파크인 ‘원마운트’ 박소영 인사파트장에게 채용우대 조건을 물었다. 박 파트장은 “어린이 수영장에서 일할 경우 수상안전자격증이 필수…
“미국 젊은이들에게 대통령 선거는 즐기고 참여하는 일종의 ‘문화’예요. 저도 같이 일하는 인턴들과 수시로 대선 후보들이나 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게 일상이 됐어요.” 박인혜 씨(23·상지대 한의학)는 올해 7월부터 미국 워싱턴에 있는 싱크탱크인 카토(CATO) 연구소에서 인턴으로 일하…
2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한화손해보험(한화손보)에서 ‘도시락토크 2.0’이 열렸다. 한화손보에 입사하길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10명과 한화손보 주니어 사원 4명이 함께 도시락을 먹으며 취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철중 한화손보 인사파트 대리(31)도 참석해 채용과정에 대한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