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의 청년층(15∼34세) 취업자는 지난해 1967명으로 한 해 전보다 531명 늘었다. 올해는 5월 말까지 1525명에 달해 연말쯤이면 3000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고양시가 청년 일자리의 메카로 자리 잡은 비결이 뭘까. 2013년 7월 개설된 ‘청년드림 고양…
방 한구석 이층침대에는 이불이 어지럽게 널려 있었다. 침대 옆 이동식 행어에는 셔츠 몇 벌에 두툼한 겨울 점퍼까지 걸려 있었다. 책상 위 서류뭉치 사이로는 먹다 만 비타민, 피로해소제가 눈에 띄었다. 요즘 잘나가는 핀테크(FinTech·금융기술)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한화그룹도 청년 취업절벽 해소에 나섰다. 올해 하반기(7∼12월)부터 신입사원 채용 규모를 대폭 늘려 2017년까지 총 1만7569명을 뽑기로 한 것이다. 한화그룹은 2일 “올해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를 상반기(1∼6월)보다 2771명 늘린 5729명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앞으로 부산과 경북 등 지방에서도 LG그룹이 지원하는 대학의 산학연계 학과를 다닐 수 있게 된다. 졸업 후에는 곧바로 LG에 입사할 수 있다. LG는 30일 ‘청년실업 해소 대책’을 발표하고 사회맞춤형학과 프로그램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사회맞춤형학과란 LG가 대학과 협약…
“제 질문에 대답할 때 시선이 바닥을 향해 있었습니다. 허리를 펴고 면접관의 눈을 쳐다보고 말해야 합니다. 미국에선 ‘아이 콘택트(eye contact·시선 마주치기)’를 하지 않으면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진실하지 않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24일 오후 3∼5시(현지 시간)…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인턴십 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설한 ‘청년인턴십 허브’가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청년인턴십 허브는 분야별로 다양하고 풍성한 인턴십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공간으로 5월 초에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www.yd-donga.com) 안에…
2013년 7월 10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의 일자리센터.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와 고양시는 이날 오후 ‘청년드림 고양캠프 개설과 운영에 관한 협약’을 맺었다. 청년들 진로를 탐색하고 맞춤형 일자리를 연결해 주자는 게 취지였다. 나아가 인생 멘토링까지 해주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
“정확한 날짜에 정해진 시급을 받는 게 알바생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복리후생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박진주 씨(24·여)는 한동안 아르바이트에 대해 큰 기대를 갖는 것은 금물이라고 믿어왔다. ‘고용주와 알바생의 관계는 하루 예닐곱 시간 노동을 하고 그 대가를 받는 고용관계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