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해 본 사람이라면 혼잡 상황에서 앞차를 따라가 꼬리물기를 하다가 도로 한복판에 ‘갇혀’ 당황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끼어들기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23일부터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교차로에서 꼬리물기를 하거나 도로 진입·진출로에서 끼어들기를 하다 단속용 캠…
정부가 처음으로 초등학생용 교통안전 교과서(사진)를 발간했다. 교통안전교육은 선진국처럼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공감 아래 정부가 직접 나선 것이다. 1월 시작된 동아일보-채널A 연중기획 ‘시동 꺼! 반칙운전’ 캠페인에 호응해 8월부터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도입…
“음주운전은 정말 있어선 안 되는 일이죠.” 영화배우 김인권 씨(35)는 음주운전 얘기가 나오자 손사래를 쳤다. 그는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잘 알기 때문에 술 마시면 반드시 대리운전을 이용한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그 자신이 음주운전 차량에 의해 사고를 당한 악몽 같은 경험이 있…
경력이 많은 화물차 운전자들은 운전 실력을 과신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졸음 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하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습니다. 2시간 운전하면 10분은 쉬어주세요. ‘한두 잔은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음주 사고로 이어집니다. 교통안전은 운전자의 바른 운전습관에서 시작됩니…
올 1월 31일 오후 서해안고속도로 상행선 비봉나들목 일대는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차량 5대가 연쇄 추돌하며 화재가 발생해 4대가 전소되는 대형 사고가 난 것이다. 2시간 넘게 이 일대는 극심한 교통정체를 빚었다. 사고는 한순간이었다. 철근을 싣고 가던 가모 씨(57)의 25t …
화물차 운전사들이 위험과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면서 과적을 계속하는 이유는 화물차 운영 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사업용 화물차 대부분이 화주(貨主), 운송사업자(회사), 차주(車主·운전사)로 나뉘는 ‘지입’ 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이런 구조 때문에 화주가 한 번에 많은 물량을 …
《지난해 사업용 화물차가 낸 교통사고는 6894건이었다.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22만3656건의 3.1%에 불과하다. 하지만 사업용 화물차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97%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41%)의 1.6배다. 정해진 적재용량을 초과해 짐을 더 많이 싣는 과적은 이런 화물차…
동아일보-채널A 연중기획 ‘시동 꺼! 반칙운전’과 경찰청이 함께하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 시행 100일(8일)을 맞아 이제 운전자들이 전국 면허시험장에서도 서약할 수 있게 됐다. 첫 면허증을 받는 초보 운전자들이 착한 운전을 하겠다는 다짐을 한 뒤 운전대를 잡도록 하자는 취지다. …
8월 1일 시행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8일 시행 100일을 맞았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올해 1월 동아일보-채널A 연중기획 ‘시동 꺼! 반칙운전’ 캠페인이 시작된 뒤 정부가 운전자 전체를 대상으로 마련한 제도 개선 방안이다. 1년 동안 무사고·무위반을 약속한 운전자가…
“이거 너무 심하잖아요. (타이어) 터지면 아저씨 목숨은 아무 상관없어요. 뒤차가 죽어요, 뒤차가. 나 돈 벌자고 남 죽이면 안 되잖아요?” 지난달 22일 오후 경기 군포시 부곡동 한국복합물류터미널에서 군포시청 방향으로 나가는 출입구 인근 편도 2차로. 빈 트레일러를 단 주황색 1…
고철, 각목, 벽돌, 가구, 가전제품 그리고 동물 사체까지…. 도로에서 수거되는 낙하물의 종류는 가지각색이다. 적재 방법이 잘못돼 화물차에서 떨어진 낙하물 건수는 지난해 32만9151건. 2009년 30만 건을 넘어선 이래 매년 수천 건씩 꾸준히 늘고 있다. 낙하물이 교통사고를 일…
“끼익….” 고속도로에서 시속 120km로 검은색 그랜저를 몰던 중이었다. 갑자기 앞서 가던 트럭에서 가로, 세로 길이가 각각 80cm인 택배 상자가 뚝 떨어졌다. 급제동을 했지만 순식간에 택배 상자가 유리창 앞으로 날아들었다. 자동반사적으로 눈을 감았다 떴다. ‘날벼락 사고’로 …
가입자 1700만 명의 국내 최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응용프로그램)인 SK플래닛의 ‘T맵’이 동아일보-채널A 연중기획 ‘시동 꺼! 반칙운전’ 캠페인에 참여한다. 동아일보와 경찰청, SK플래닛은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5층 회의실에서 업무 제휴에 관한 양해각서(MOU)…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끼어드는 대형 화물차 때문에 아찔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차량 무게가 수십 t에 달하는 화물차의 사고는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편도 4차로 고속도로에서 승용차는 2차로, 화물차는 3, 4차로로 달리는 지정차로제를 지키면 어떨까요. 모두 안전하고 빠르게 갈 …
길게는 2박 3일 동안 주야로 운행을 하는 화물차 운전기사들은 얼마나 피로에 노출돼 있을까. 취재팀은 화물차 운전자 100명을 대상으로 ‘자가 진단 피로도 테스트(FSS)’를 진행했다. 이 테스트는 ‘최근 1주일간 나는 피로 때문에 직장, 가정,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았다’는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