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할린에서 귀국한 강제 징용 피해자 유족 수십 명은 피해 신고도 못했습니다. 기간이 지났다며 신고조차 받아주지 않는 나라가 과거사를 얘기할 자격이 있나요.” 광복 71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대일항쟁기 강제 동원 피해 조사 및 국외 강제 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대일항쟁…
냉전 동안 오갈 수 없던 구소련 지역 소재 강제동원 피해자 유해는 그동안 미약한 봉환 사업에서도 사각지대였다. 동아일보가 러시아 서시베리아의 크라스노야르스크, 사할린 홀름스크 등에서 현지 취재한 결과, 군인과 노무자로 강제 동원됐다가 현지에서 사망한 조선인 무덤의 상당수는 찾는 이 없…
지난해 사할린 한인 1세대 영주 귀국 사업이 종료됐지만 아직 적지 않은 과제가 남아있다. 그중 하나가 한인 2세 중 러시아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무국적 한인’이다. 사할린의 무국적 한인은 2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북 군산 출신으로 작고한 진경호 씨가 사할린에서 낳…
러시아 국립사할린역사기록보존소에서 5일 발견된 ‘근무원과 노동자 수 조사’ 문서(가칭 ‘마오카 명부’)는 영원히 잊혀질 뻔했던 강제 동원 조선인들의 이름을 담고 있다. ‘김타관(金他官)’ ‘박소수(朴小守)….’ 나이호로(內幌) 탄광(현 고르노자보츠크 소재) 부분에 등장하는 이들을…
‘김흥만(金興万), 김용순(金容淳), 김상득(金相得)….’ 한 칸 건너 한 사람, 몇 칸 건너 또 한 사람. 이달 5일 러시아 사할린 유즈노사할린스크에 있는 국립사할린역사기록보존소에서 발견한 문서철 속 엷은 미농지는 한 장씩 넘어갈 때마다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냈다. 종이에 쓰인 이름들…
낮 최고 기온이 섭씨 34도까지 올라간 4일. 경기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의 빌라들 대부분은 두꺼운 커튼과 블라인드로 창문을 가리고 있었다. 주방에서 앞집 거실이 들여다보일 정도로 집들이 촘촘히 지어져 창문을 열 수 없다는 게 주민들의 말이다. 포장도로가 없는 산중턱에까지 주택이 들어섰…
최근 3년간 서울을 떠난 사람들의 ‘서울 엑소더스(exodus·대탈출)’ 목적지는 경기 남양주시, 고양시 덕양구, 성남시 분당구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아일보가 국토연구원과 함께 2013∼2015년 인구 이동 통계와 수도권 전세 거래 45만 건을 분석해 ‘서울 엑소더스 지도…
여야의 ‘키 플레이어’를 맡고 있는 의원 대다수는 인맥 지도상 주변부에 위치한 것으로 본보의 사회관계망분석(SNA)에서 나타났다. 학연-지연, 이전 직업 등이 국회를 지배하는 ‘4파(派)’(법조인, 관료, 더불어민주당 노무현 정부 및 운동권, 새누리당 정당인 출신) 등에 속하지 않아 …
사회관계망 분석(SNA) 기법은 ‘엘리트 권력’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분석은 물론이고 의회 입법 활동 분석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동아일보와 KAIST가 20대 국회의원을 상대로 실시한 이번 조사도 국회의원 내부의 비공식적 ‘관계망 정치’를 확인해 보자는 취지에서 진행됐다. 본보…
관료 출신 그룹은 37명 중 27명이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다. 새누리당이 관료 출신 인사들을 선호하는 데다 친박계 핵심이자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의원의 영향력도 일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낸 윤상직 의원과 국무…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지금도 같은 당 소속 박주선 국회 부의장과 새누리당 여상규 의원을 ‘형님’이라고 부른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과 함께 4명이 서울대 법대 70학번 동기지만 두 사람이 삼수를 해서 학생 때부터 동기들 사이에서 ‘주선이 형’, ‘상규 형’으로 통했다고 한다. 이상돈…
20대 국회는 법조인(49명), 더불어민주당의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및 운동권 출신(42명), 관료 출신(37명), 새누리당의 정당인 출신(36명) 등 4개 그룹 내의 연결고리가 끈끈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의원 300명 중 절반이 넘는 160여 명이 4개 그룹에 속해 있다는 얘기…
“요즘 프랑스는 ‘메이드 인 프랑스’에 대한 향수와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프랑스 경제일간 레제코는 최근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뿐 아니라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에서도 제조업 부활 움직임이 뚜렷하다. 정부는 해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