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강의를 하다 보면 “제가 진로진학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어서 큰일이에요”라는 부모들의 걱정 어린 목소리를 듣는다. 그러면 이렇게 반문하고 싶다. “많이 안다는 게 어떤 건데요?” 스스로에게 한 번 질문해 보자. 진로진학에 대해 많이 안다는 게 과연 뭘까? 머릿속에 최신…
요즘은 점쟁이가 다 되어 가는 듯하다. 이젠 부모를 보면 한 번도 보지 않은 그 집 아이의 성향과 학습태도 등이 머릿속에 그려지니 말이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자주 겪는다. 아이를 보면 부모가 어떤 분들인지 제법 알아맞힌다. “넌 누굴 닮아 그 모양이니?”라고 아이를 비난하지 말자…
성적과 관련해 서울대생과 비서울대생의 큰 차이가 ‘자기 공부 시간’에 달려 있다는 통계는 그리 새롭지 않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어떤 차이를 보이느냐다. 서울대생은 대부분 누구나 열심히 하는 시험 기간보다는 평소 자기 공부 시간이 많다. 고교 시절 극적으로 성적을 끌어올린 …
현장에서 학생을 많이 만나다 보면 “1학기 중간고사 때 가장 열심히 공부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새해가 되면 신년 결심을 하는 것처럼 새 학년을 맞이하면 학습에 대한 의지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첫 시험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한 학기 혹은 1년 동안의 학습 성향에 많은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