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노·생명공학 등 융복합 학문분야 화공생명공학은 화학·물리·생물학 등 세 가지 기초과학과 수학적 도구를 창의적으로 접목한 전공이다. 이 전공은 에너지, 화학제품, 의약품, 환경관련 소재, 전자 및 기계재료 분야 등을 융복합해 배운다. 전공은 우리 삶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제품 생산…
○ 광고·PR 및 영상미디어 분야 융합 유튜브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소셜미디어와 소셜커머스가 팽창하는 등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기업의 광고·홍보 전략에 AI(인공지능), VR(가상현실),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다중채널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차별화한 동…
○ 인체 생명현상의 메커니즘 규명 생명과학의 시대가 왔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바이오텍을 설립하거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많은 바이오벤처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바이오시밀러 공장이 한국에 있다. 제약회사들이 …
○ 기초학문이자 산업과 밀접한 응용학문 화학은 ‘물질’과 ‘에너지’의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인류의 삶에 이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우리 주변엔 수없이 많은 화학반응이나 에너지변환이 일어나고 있다. 태양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전환하는 탄소동화작용, 효소 및 기질을 이용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 예비교사 및 지능정보기술 전문가 양성 현대는 지능정보사회이자 기술의 융복합화시대다. 시대적인 흐름에 뒤지지 않으려면 컴퓨터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분야로 확장하고 융합할 능력이 필요하다. ICBAMS(IoT, Cloud, Big data, AI, Mobile technology, S…
21세기 생명과학 연구의 화두는 뇌(Brain)다. 뇌·인지과학적 지식은 하나의 학문 분야를 넘어서 의학, 생명과학, 법학, 경제학, 공학,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고 있다. 이화여대는 2015년 3월 국내 최초로 융합학부 뇌·인지과학 전공을 신설해 뇌·인지과학 지식을 바탕…
○ 미래 유망한 첨단 실용학문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기전자는 모든 산업발전의 동력이다. 인공지능, 빅 데이터, 로봇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바탕에는 전기전자공학이 깔려있다. 한라대 전기전자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첨단 실용학문의 인재를 키우는 곳이다. …
○ 미래형 첨단 자동차 등 탐구 한라대 기계자동차공학부는 모든 산업의 기반을 이루는 학문인 기계공학과 실용·응용학문인 자동차공학을 결합시켜 미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동차 관련 첨단 기술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기계공학은 설계·생산·품질 등 기계 분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
○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양성 항공우주 분야는 기술과 자본 없이 발전할 수 없다. 우리나라도 이 분야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한 끝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 우주발사체 기술자립 추진과 위성분야 산업 확대 등 우주강국을 향한 움직임이 한창이다. 각종 무인기와 대규모 한국형전투기…
○ 생체분자의 메커니즘 알아내 끝없이 펼쳐진 바다만큼 해양생명과학은 가능성이 무한하다. 해양생물 유전자원으로부터 새로운 분자를 발견해 기능을 연구하는 과정은 질병예방과 치료, 바이오소재 및 환경정화 기술개발 등 인류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일이다. 강릉원주대 해양분자생명과…
○ 인간 소통의 다양한 관점 연구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는 소통을 매개로 한다. 다양한 소통 창구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지금 소통의 중요성은 크다. 특히 쌍방향 소통은 매스 미디어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에세도 대세이며, 경제를 비롯한 실생활에서도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이화여대 커…
○ 연기자와 공연영상 연출가 양성 공연·영상예술 분야는 콘텐츠 산업과 한류의 중심에 있다. 한국영화진흥위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영화제작 건수는 30% 넘게 늘었고 제작비 역시 편당 50억 원대에서 70억 원대로 커졌다. tvN이나 OCN 등 드라마 전문 채널을 통해 연기…
○ 감염병 퇴치 등 광범위한 연구분야 생명과학은 발전된 과학기술과 정보를 활용해 과거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놀라운 발견과 응용을 가능케 하고 있다. 암치료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연구와 대응, 미세먼지 같은 환경문제 해결, 식량 증산, 대체 에너지 개…
○ 콘텐츠 기획·제작 능력 키워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다. 유튜브는 가장 강력한 콘텐츠 플랫폼 중 하나이고 유튜버는 선망 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강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전공은 2019년에 설립된 신생 전공으로 지식융합미디어학부에 소속 돼 있다. 학문·이론적 지식을 …
○ 새로운 경제도약 주도할 리더 양성 서강대 경제학부는 대한민국의 경제부흥을 이끈 ‘서강학파’의 산실이다. 학부는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과 세계경제를 이끌고 나갈 미래지향적인 리더를 키우고 있다. 최근 경제학의 영역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결혼·출산 같은 사회문제, 재산권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