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고나 자율형사립고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긴 하지만 일반고라고 해서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상위권 학생들이 치열한 내신 경쟁을 벌이는 특목고 자사고와 달리 일반고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관리가 더 쉽고, 이를 통해 지원 전략을 짜는 학생부종합전형…
흔히 일반고 학생들은 모두 목표가 대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약 30∼40%의 학생들은 직업교육을 원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과거에 비해 입학 성적이 크게 높아진 특성화고 진학에 실패해 마지못해 일반고에 온 학생들이다. 이들은 직업교육을 원하지만 일반고 교육과정은 대입에 …
일반고에서 패배감에 젖은 학생들만큼이나 문제가 되는 것은 무기력한 선생님들이다. 일반고 교사라고 처음부터 학생에 대한 애정이 부족했던 것은 아니다. 문제는 일반고가 온전히 학생에게 열정을 쏟기 힘든 구조라는 것. 학업 의욕이 없는 학생부터 우수한 학생까지 편차가 커서 수업의 초점을 맞…
《 일반고를 살리자는 구호는 계속되고 있지만 정작 주인공인 일반고들은 어디서부터, 어떤 것을, 어떻게 바꿔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한다. 고교유형 개편과 같은 거대 담론도 필요하지만, 교사들은 당장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원한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