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내에서는 ‘집단면역’을 이뤄내기 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이 한창입니다. 우리나라는 올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는데 고령자, 취약시설 종사자 및 만성질환자부터 시작해 일부 성인에 이르기까지 백신 접종이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발발은 디지털 시대를 더욱 가속화했습니다. 사람들의 직접 만남이 ‘위험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우리는 모니터를 통해 원격으로 만나고 스마트폰을 통해 마트 물건을 주문하는 등 모든 생활을 온라인과 접목시키게 됐죠. 이때 가장 중요하고도 우려되는 지…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는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곳곳에서 펼쳐진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2019년은 황금돼지해’라며 신년운세를 알려주는 이벤트를 시행하는 온라인 쇼핑사이트도 많습니다. 해마다 어른들은 새해가 되면 흔히 토정비결이라 불리는 점을 보기도 합니다. 토정비결은 한 해의 운세를 알…
얼마 전 한 통신사의 통신구 화재가 있었습니다. 복구 작업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유·무선 전화와 인터넷 통신이 끊겨 적잖은 불편을 겪었습니다. 상훈: 통신은 눈에 안 보이는 줄 알았는데 화재로 먹통이 돼 놀랐어요. 엄마: 이번 화재가 난 곳은 통신망의 허브 역할을 하는 곳 중 …
서영이는 얼마 전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가 2016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물질의 위상적 상전이와 위상학적 상태를 이론적으로 발견한 공로를 인정해 3명의 교수를 수상자로 선정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2016년 노벨 물리학상은 물질이 기묘한 상태로 존재하는 새로운 세상을 …
상훈이는 엄마와 가까운 지역의 수학 체험전 및 로봇 페스티벌을 찾았습니다. 수학 체험전과 로봇 축제장에서 눈에 띄었던 것 중 하나가 튀어나오는 다양한 종이 모형과 접히는 로봇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여기에 종이접기 원리가 들어있다는 놀라운 말씀을 하십니다. 엄마: 날씨도 좋고 야외활동…
아침에 학교에 가기 위해 준비하던 상훈이는 오늘도 비가 계속 온다는 일기예보와 장맛비로 인한 피해 뉴스를 보며 100mm 강수량이 이렇게나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나 걱정이 되고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상훈: 엄마, 이번 여름에는 우리 동네에도 비가 많이 오는 것 같아요. 엄마:…
9일부터 15일까지 서울에서 인터넷기업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와 세계 최강의 바둑기사 이세돌 9단(33)의 대국이 있었습니다. 대국 전부터 알파고의 성능과 승리 확률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결국 세기의 대국에서 1승 4패로 우승 타이틀을 알파고에…
서영이는 방학이 되자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체험 및 전시 등에 대한 안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학기 중에 가보지 못했던 미술관과 공연을 이번 방학에 부지런히 다녀보기로 했습니다. 엄마: 서영아, 이번 방학에는 미술전에 같이 가보자. 좋은 전시가 많은 것 같아. 서영: 네. 저도…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같은 규칙으로 면을 채운 형태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가령 욕실 바닥이나 인도의 보도블록, 내 방의 벽지 등 일정한 규칙으로 면을 채워 붙인 형태입니다. 최근 서영이는 수학사에 남을 15번째 오각형이 발견되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그림 1 참조). 서영: “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