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 성격이 내성적이고 자신감이 없어 걱정입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학교생활기록부가 중요한데, 있는 듯 없는 듯 생활할까 봐 걱정입니다. 어떻게 자신감을 기를 수 있을까요. A.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공 경험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스스로 …
Q. 고1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아이가 아직 진로 결정을 못해 고민입니다. 어떻게 진로를 찾아줘야 할까요. A. 진로 선택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는 다른 사람이 가르쳐…
Q. 아이가 자기소개서 쓰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수시 준비를 하려면 자기소개서 준비는 필수인데, 특별한 활동이 없어 더 고민입니다. A.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적으로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으로 이뤄집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소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
Q. 문·이과 계열 선택 시 성적이나 적성, 취업 등 여러 가지 고려 요소가 있을 텐데, 어떤 기준을 우선으로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A. 인문계고에 진학한 학생들은 필수적으로 계열을 선택하는 과정을 거친다. 각자 조금씩 다른 이유들을 가지고 계열을 선택한다. 최선의 선택을 위해…
Q. 내신이 썩 좋지는 않지만 모의고사 성적은 잘 나오는 편입니다. 글쓰기에는 소질이 있는 것 같아 논술 전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시 모집이 증가한다고 해 수시를 준비 중인데 어떤 전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수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형 요소 중 본인의…
Q. 저희 아이는 일반고로 진학한 후 예체능 계열로 뒤늦게 진로를 정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실기 준비가 늦은 게 아닌가 염려되고, 아이가 예체능으로 진로를 정했다는 생각에 학업에도 소홀합니다.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까요. A. 예체능 계열의 학과는 수시에서 실기 반영 비율이 높다…
Q. 자율형사립고에 다니는 고1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아이 내신이 많이 떨어져서 수시에 불리할 것 같은데 지금이라도 일반고로 전학시키는 게 좋을까요? A. 좋은 환경에서 교육시키기 위해 자녀를 자사고에 보냈지만 내신을 잘 받지 못해 고민하는 학부모가 꽤 많다. 일반고 전학을 생각…
Q. 고교 생활 내내 많은 활동을 했지만 뚜렷한 일관성은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학생부종합전형은 활동 내용을 결과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는 전형이어서 ‘일관성’은 하나의 평가 항목으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수험생의 진로가 단순한…
Q. 2018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는 등 변화가 있는데 어떤 점을 유의해서 대입을 준비해야 할까요. A. 주요 과목인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현재 고교 2학년생은 3학년 선배들이 보는 수능과는 다른 수능을 치러야 한다. 또 최근 2018학년도 대입 …
Q. 고교 선택이 대입을 좌우한다는데, 대입을 고려한 고교 선택 어떻게 해야 할까? A. 수시모집 비중이 높아지고, 학생부중심전형의 비중도 증가하면서 고교 생활이 대입 평가의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 때문에 해가 거듭될수록 고교 선택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
Q. 수시모집에서 어떤 전형이 나에게 유리한지 어떻게 파악할까. A. 수시 전형 방식은 크게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적성으로 분류된다. 교과, 비교과, 수능 중 어디에 강점을 보이는가에 따라 어떤 전형을 공략할지 정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올해 수시 선발 인원…
Q. 학생부종합전형이 강화되면서 자기소개서(자소서)가 중요해졌다. 자소서를 작성할 때 특히 강조해서 드러내야 할 부분은 무엇이고, 반대로 담지 말아야 할 내용은 무엇일까. A. 자소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다 담을 수 없었던 ‘나’를 보여줄 좋은 기회다. 자소서에는 총 4개의 문항…
《이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세라죠. 다른 아이들은 소논문도 쓰고 동아리도 직접 만든다던데, 대학마다 전형이 왜 이렇게 중구난방인 걸까요. 대입 수험생과 학부모는 너무나 복잡한 입시에 머리를 쥐어뜯을 수밖에 없습니다. 설명회를 일일이 찾아다니거나 매일 값비싼 컨설팅을 받는 것도 어렵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