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처럼 곳곳에 휴일이 많은 오뉴월이지만, 모두가 그 휴일을 온전하게 보내는 것은 아니다. 한국 사회는 일에 매몰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는 사회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의 노동시간을 자랑한다. 법정 근로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으며, 야근 및 휴일근무를 당연하…
‘미투(Me Too)’라는 한마디의 짧은 외침이 이렇게나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킬지를 그 누가 알았을까? 권력과 위계에 의한 성범죄 피해 사실을 공론화시키는 ‘미투 운동’이 한국 사회를 강타했다. 미투 운동을 통해 드러난 진실들은 여전히 한국 사회가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오늘날 포털사이트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인식된다. 의존도가 높아졌음은 물론이다. 무엇보다도 포털사이트는 강력한 ‘뉴스 채널’이다. 세상의 모든 뉴스가 각 포털사이트로 모여들고, 사람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수시로 뉴스를 소비한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조사 결과에서…
그저 막연하게 느껴지던 ‘미래사회’의 모습이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과 가상현실(VR),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이야기가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들리며, 실제 제품 및 서비스로 상용화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각별해 보인다. …
매년 사람들의 ‘새해 계획’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목표 중 하나가 ‘독서’다. 삶의 지혜와 선인들의 경험, 다양한 감정과 날카로운 통찰력이 두루 담겨 있는 책을 읽는 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조사 결과에서도 대부분 독서가 ‘꼭 필요한 문…
유난히 기승을 부리는 강추위 속에 기부 문화에도 한파가 몰아닥쳤다. 매년 세밑을 훈훈하게 데우던 기부 관련 소식은 잘 들리지 않는다. 매서운 추위가 가난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더욱 혹독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올겨울의 풍경은 자못 안타깝게만 느껴진다. 이는 기부 활동에 …
사랑하기 어려운 시대다. 현실 앞에서 연애와 결혼은 더 이상 낭만적이지만은 않으며,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성을 만나는 방법에도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모바일 및 온라인 공간에서의 만남이 잦아지고 있는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함께 흔히 소개팅 앱…
오프라인상에서 인간관계가 단절되어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온라인상에서는 ‘관계 맺기’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 중심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존재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SNS를 통한 관계 맺기에도 점차 피로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SNS에서 보이는 다른 사람…
요즘의 소비자들을 표현할 때면 어김없이 똑똑하고, 합리적이라는 평가가 따라붙는다. 하지만 이는 소비자 ‘집단’의 경향성을 보여주는 것일 뿐, 개별 소비자들은 여전히 소비 생활에서 애로를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과도하게 많은 정보량이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정보의 양은 많…
우리 모두는 각자가 주인공인 인생을 살고 있다. 하지만 개인의 자유가 공공연히 억압받던 과거에는 ‘나’를 드러내는 것이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다. 반면 개인화 성향이 강해지고, 개인의 자존감이 높아진 현대 사회에서는 많은 사람이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데 꺼리지 않고, 개인의 의견과 …
다람쥐 쳇바퀴 돌듯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여전히 남의 일처럼 느껴진다. 실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조사 결과 ‘나만의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체의 12.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정도 나만의 시…
‘인구절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칠드런 오브 맨’에 묘사된 미래사회 모습처럼 ‘아이의 울음소리가 귀한 세상’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저출산 문제의 해결은 한국 사회의 시대적 과제가 되었다.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졌다는 것을…
우리 사회에서 커피 소비가 일상적이고 습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커피전문점이 생겨나고 있으며 커피전문점은 커피 마시는 장소에만 머무르지 않고 휴식공간이자 때로는 회의실이나 업무공간으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커피류 시장보고서에 따…
오늘날 결혼은 의무가 아니라 하나의 선택지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결혼을 운명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거나, 결혼에 대한 특별한 환상을 갖지도 않는다. 현재의 청춘들은 결혼의 필요성 자체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조사 결과 결혼을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미혼 …
우리의 모든 관심이 대선 정국을 향했다. 각종 기념일로 분주했을 5월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다. 그럼에도 이번 5월 역시 부모와 스승, 자녀에게 감사와 존경, 그리고 사랑을 어떻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이어질 것이다. 마음을 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