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운동회 때는 두 팀을 청군이랑 백군이라고 부르나요? 서로 반대되는 색을 쓰려면 청군 vs 홍군, 백군 vs 흑군 정도가 맞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 C로부터 ‘잡학사전’을 소개 받은 R 정말 감사합니다. ‘몰라도 사는 데 아무 지장이 없지만 알면 좋은 것을 찾아가는 재…
지난달 제왕절개로 쌍둥이를 얻었습니다. (축하 댓글 미리 감사드립니다.) 제왕절개를 두 부분으로 나누면 ‘제왕(帝王)’과 ‘절개(切開)’가 됩니다. 절개라는 표현을 쓰는 건 산모 배를 가르는 수술을 하기 때문일 터. 그러면 여기 등장하는 제왕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영어 표현에 힌트가…
“안녕하세요. 잡학사전에 궁금한 게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TV 화면 조정시간은 뭐 하는 시간인가요? 그리고 그때 뜨는 무지개 색 화면은 왜 그렇게 생긴 건가요? 그 조정시간마저 끝나면 나오는 ‘지지직’하는 소리랑 회색 점들이 튀는 그 화면도 궁금합니다.” - 경기 파주시 출신 S 씨 …
올 추석에는 ‘진짜 보름달’이 뜨지 않았다더니, 이번에는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게 아니라니 이건 또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요? <※편집자께=‘보름달도 다 같은 보름달이 아니다(김아연)’ 관련 기사 링크 부탁드립니다.> 사실 이 제목은 거짓말입니다. 달은 지구 주위를 도는 게 맞…
긴 글을 시작하기 전 먼저 세 줄 요약부터. 1. 고조선은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기 전부터 고조선이었습니다. 2. 음력을 양력으로 바꾸는 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3. 우리가 단군 할아버지 얼굴을 알고 있는 데는 동아일보도 한 몫 거들었습니다. ●고려 시대 책에 왜 고조선이 등장할까 …
한 메이저리그 스카우트가 KIA 투수 양현종(29)에 대해 작성한 스카우팅 리포트(사진)가 19일 프로야구 TV 중계화면에 잡혔습니다. 빠른 공(FB) 40, 커브(CB) 40, 슬라이더 50, 체인지업 40이라고 평가했네요. 이렇게 점수를 매기면 흔히 0~100점 사이라고 생각하기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음식을) 먹고 난 뒤의 그릇을 씻어 정리하는 일”은 ‘설·거·지’라고 써야 맞습니다. 이번 기회에 꼭 기억에 두세요. 설거지는 ‘설거지’입니다. 절대 ‘설겆이’가 아닙니다! 이렇게 강조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설거지를 설겆이라고 쓰는 사람들이 많…
“안녕하세요, 서울 중구 중림동에서 일하고 있는 독자 박상익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게 있어서 e메일을 보냅니다. 제가 출퇴근길에 FM 라디오를 듣는데 주파수가 100.0(㎒)처럼 정수로 딱 떨어지는 게 없더라고요. 그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아, 먼저 정말 ‘잡학사전’이라는 …
카탈루냐에 또 한번 독립운동이 불붙었습니다. 스페인 카탈루냐 자치 지방(comunidad aut¤noma) 의회는 6일(현지시간) 11시간에 걸친 논쟁 끝에 주민투표법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카탈루냐 사람들은 10월 1일 분리독립에 대한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를 진행할 수 있게 …
정말입니다. 마광수 교수(1951~2017)가 없었다면 우리는 여태 윤동주 시인(1917~45)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할지 모릅니다. 기형도 시인이 세상 빛을 보게 된 것도 마 교수 덕분입니다. 이제 윤 시인은 ‘국민 시인’이라고 불러도 모자람이 없는 인물. 하지만 198…
‘핵실험’을 하면 왜 ‘지진’이 날까요? 정답은 ‘지하에서 폭탄을 터뜨려서’입니다. 1945년 처음 핵무기를 만든 뒤 70년 넘게 흐르는 동안 전 세계에서 이 무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험한 건 2000번 정도 됩니다. 이 중 4분의 3 정도가 지하 핵실험이었습니다. 핵무기도 …
북핵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ICBM’이라는 낱말이 등장합니다. 다들 잘 아시는 것처럼 ICBM은 ‘InterContinental Ballistic Missile’에서 머리글자를 딴 표현입니다. 한국 언론에서는 흔히 이를 ‘대륙간탄도미사일’이라고 번역하죠. 그러니까 ICBM 자체에는 …
이 두 마리 닭 중에서 어느 쪽이 오골계일까요? 정답은 ‘오른쪽’입니다. 많은 분들이 왼쪽을 고르셨을 거고, 오른쪽은 ‘과연 저게 닭은 맞나’ 궁금하셨겠지만 정말 오른쪽이 오골계입니다. 그럼 왼쪽은 뭐냐고요? ‘골’이 빠진 오계입니다. ‘까마귀 오(烏), 뼈 골(骨), 닭 계…
“제발 ‘마술’이라고 좀 안 했으면 좋겠어요.” 발암물질 생리대가 문제가 된 뒤 한 언론사에서 촬영한 동영상에 한 학생이 남긴 말입니다. 많고 많은 낱말 중에서 마술이 왜 생리를 뜻하는 표현이 된 걸까요? 정답은 ‘풍채 좋은 산타클로스가 붉은 옷을 입고 수염을 기른 것’하고 같은 …
<허씨 사진>(사진 설명)허씨 중에는 유독 이름이 외자인 이들이 많다. 그 이유가 뭘까. 왼쪽부터 허준, 허재, 김보성(본명 허석). 동아일보DB. 요즘 방영 중인 tvN 주말 연속극 ‘명불허전’에는 조선 선조 시절 명의로 이름이 자자했던 허임(許任·1570~1647 추정)이 등장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