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으로 가는 ‘귀성길’과 집으로 돌아오는 ‘귀갓길’ 중 언제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할까요? 정답은 ‘귀성길’입니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08년부터 2014년까지 7년 동안 추석 연휴기간 교통사고 추이와 차량 운행시간을 분석한 결과인데요. 추석 전날…
소변은 혈액이 우리 몸을 순환한 뒤 신장에서 걸러진 결과물입니다. 신장에서 걸러진 혈액 속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이 요로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죠. 소변에는 혈액의 일부가 담겨 있고, 소변은 우리 몸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단서가 됩니다. 김병일 한의사는 “횡…
인체에는 보통 100만~150만 개의 털과 500만개 가량의 모낭(털이 자라는 피부 주머니)이 있습니다. 체모는 생명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다양한 외부 자극으로부터의 보호와 체온 조절 등의 기능을 하죠. 꼭 필요하진 않지만 없어선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
대변은 70~80%가 수분이고 나머지는 장에서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와 장내 세균 등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대변은 지름 2cm 굵기의 바나나 모양으로 냄새는 지독하지 않죠. 성인의 하루 배변량은 보통 200g 이하. 밥 한공기와 맞먹는 양입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배변량과…
20년 전 개봉한 영화 ‘덤 앤 더머’에선 짐 캐리가 방귀에 불을 붙여 친구들을 즐겁게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웃음을 자아내면서도 실제로 ‘정말 방귀에 불이 불을 수 있을까?’ 궁금하다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방귀에는 약 400종류의 가스가 들어있는데 …
여름 휴가 계획은 다들 세우셨나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7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올여름 휴가객의 38.3%가 몰린다고 합니다. 이동 인원이 평상시 대비 47%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고속도로를 이용해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길은 내일(7월 29일), 돌아오는 길은 8월 1일…
전국이 무더위로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6월 1일~7월 23일) 평균 최고기온은 29.1도. 지난해 같은 기간 평균기온(27.9도)보다 1.2도나 높았죠. 열대야도 올해 5.2일로 지난해(0.8일)에 비해 7배 가까이 됐습니다.열대야 기간에는 …
우유를 마시면 괴로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이 들거나 방귀를 자주 뀌고 설사를 하는 게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심하면 설사를 하거나 토하기도 하죠. 아이스크림이나 우유에 있는 탄수화물인 락토오스(유당·乳糖)를 소화시키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몸속에 없기 때문인데…
오늘은 삼복 중 초복. 더위를 이기고 몸을 보하기 위해 보양식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름에는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죠. 더위와 늘어나는 활동량, 땀 분비 등으로 열량 소모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더위에 지친 나머지 입맛이 없어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딱 100만 원어치, 한번 투자해보려고!” 최근 직장인 4년 차인 기자의 한 지인이 동문 단체방에 올린 글입니다. 마치 주식거래를 하듯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투자해 쏠쏠한 수익을 거둬보겠다는 거였죠. 그는 가격이 들쑥날쑥해서 도박하는 거나 마찬가지란 충고가 나와도 “좀 불안해도 …
5·18 광주민주화운동 37주년을 맞은 오늘, 기념식이 열린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 퍼졌습니다. 국가 공식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이 노래를 제창한 건 2009년 이후 9년 만입니다. 전임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이 노래를 “북한을 추종하는 노래”…
위 문항 중 몇 개에 해당되시나요? 10개 문항 중 5개 이상에 해당되면 ‘야식증후군’ 위험군에 해당합니다. 야식증후군이란 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의 50% 이상을 저녁 7시 이후에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 펜실베니아대 알버트 스툰커드 교수는 ‘아침엔 식욕이 없고 밤에 야식을…
올해 ‘장미 대선’(19대 대통령선거)은 2007년 17대 대선과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1강 2중 2약의 5자 경쟁구도와 막판 여론조사(5월 2일 기준)에서 1위를 차지한 후보가 대권(大權)을 잡으면 10년 만의 정권교체가 이뤄진다는 점이 닮았습니다. 유력 후보의 정당이 보수에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