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집회와 시위의 메카는 단연 광화문역 앞의 세종대로입니다. 하지만 광화문 이전 집회와 시위, 그리고 행사의 ‘핫 플레이스’는 단연 여의도였습니다. 면적 22만9539㎡, 6만9435평이나 되는 뻥 뚫린 공터를 서울에서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많은 독자분께서 알고 계신 것처럼 …
항공기 ‘문’이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날고 있던 아시아나 항공 비행기의 문을 승객이 강제로 열어 논란이 됐었습니다. 2024년 새해에는 미국에서 날던 비행기의 문이 갑자기 뜯겨 나가 전 세계적 이슈가 됐습니다. 사상자가 없어 다행입니다.사고 항공기 기종은 보잉에서…
승객이 약 200m 상공에서 착륙중인 비행기 문을 열어버린 ‘아시아나 개문(開門) 사고’의 수리 비용이 6억4000만 원이라는 국토부 발표가 나왔습니다. 다른 승객까지 위험하게 만들었으니 돈이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 소위 ‘인생은 실전’이라는 의견 등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그 중에 …
‘날飛’는 26일 아시아나 8124편 개문 사고로 병원으로 후송된 탑승객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2023년 5월 26일 제주에서 대구로 향하던 아시아나 8124편의 비상문이 착륙 직전에 열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아시아나와 경찰 등의 발표를 종합하면 비상문은 30대 남성 승객이 …
‘날飛’는 2023년 4월 11일 강릉 산불로 유명을 달리한 주민의 명복을 빌며, 이재민 여러분의 빠른 일상 회복을 기원합니다.강릉 산불은 큰 상처를 남겼습니다. 산불은 담뱃불이나 실화(失火)처럼 사람이 잘못한 경우가 많지만 이번에는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나무가 부러질 정도의 강한 바…
‘날飛’는 예티항공 691편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우리 국민 2분과 그 외 모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자유로운 해외여행’이 사실상 가능해진 명절 연휴입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설 연휴기간동안 37만 명 넘는 인원이 해외여행을 떠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끼어 있던 지난 주말 안녕하셨는지요. 즐겁고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가 너무하다 싶을 정도의 강추위와 폭설로 엉망이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닙니다. 미국에서도 ‘폭탄 눈폭풍’이 불어닥쳐 역시 수십 명 인명피해가 났습니다. 추워도 너무 추운 날씨, 와도 너무…
‘날飛’는 2022년 제11호 태풍 힌남노 피해로 유명을 달리한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게 마음 깊이 위로 말씀을 전합니다. 또 물적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의 빠른 복구와 일상 회복을 기원합니다. 태풍 힌남노가 지나간 하늘은 허탈할 정도로 파랗고 맑았습니다. 연휴 내내 …
힌남노가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 했던 위력을 가지고 한반도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당초 일본보다 먼 태평양 어딘가에서 그저 ‘지나가는 태풍 1’로 끝날 줄 알았던 힌남노는 매우 희한한 경로로 움직이면서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번 ‘날飛’에서는 태풍 힌남노가 왜 예상과는 전혀 다른…
날씨가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6월 더위에 이어 7월 상순에는 열대야까지 나타나면서 더위에 약한 사람들을 위협하더니 7월 중순이 되자 거짓말처럼 무더위가 사그라들었습니다. 지역 편차는 있겠지만 중부와 남부지방 모두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무척 더웠던 6월에 이어 7월 상순에는 전국 대…
이번 ‘날飛’에서는 6월 1일 치러진 지방선거, 국회의원보궐선거 때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당선인이 냈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들여다보려 합니다. 군더더기 없이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주택 20만 채 지을 수 있을까 이재명 의원이 보궐선거 후보 때 김포…
봄은 짧습니다. 만끽하고 계신지요. 조심 또 조심해야 하지만 마침 거리두기도 끝났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꽃구경을 못 하셨더라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겹벚꽃이 곧 절정을 맞을 테고, 철쭉도 곧 만개할 테니까요. 그런데 우리나라 봄 날씨는 좋지만 저 멀리 태평양의 봄 날씨는 좀 …
‘날飛’와 ‘변비행’은 21일 중국동방항공 MU5735편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모든 희생자의 명복을 빕니다. 항공기 시장에서 최고 인기 제품인 협동체기(통로가 1개인 단·중거리용 비행기)가 돌아가며 말썽입니다. 보잉의 737MAX를 도입한 항공사들은 치명적인 결함 때문에 2년 동안 비…
‘날飛’는 영공 수호 임무 중 순직한 공군 조종사 故 심정민 소령의 명복을 빌며 뒤늦게나마 유가족에 마음 깊이 위로 말씀을 드립니다.대형 항공기가 스마트폰을 무서워하기 시작했습니다. 쥐를 무서워하는 코끼리 같은 느낌입니다. 정확히는 최신 스마트폰 기술인 5G가 항공 안전에 큰 위협이 …
무겁고 무거운 코로나19 시국을 뚫고 2021년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가 개막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ADEX 사무국은 이번 전시회가 역대 ADEX 중 최고 규모로 치러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8개국 440업체가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고 항공기는 37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