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1] 푸틴 총공세-우크라 결사항전… 멈추지 않은 전쟁 2월 24일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지시로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다. 러시아는 총공세를 폈지만 미국과 유럽의 지원을 받는 우크라이나의 결사 항전에 가로막혔다. 1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참혹한 전쟁의 …
“산타 대신 찾아온 ‘극소용돌이’, 북극發 한파에 얼음성탄” 22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북극 주변을 맴도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인 ‘극소용돌이’가 미 대륙으로 남하 영하 50도가 넘는 기록적인 한파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겨울철에 강해지고 차가워지는 북극의 ‘극소용돌…
“스크루지 파월에 ‘Crisismas’가 된 지구촌 연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은 14일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0.5%p 인상을 결정 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직 갈 길이 멀다. 물가상승률이 2%로 떨어지고 있다는 확신이…
부동산 빙하기… “둔촌주공 너마저” 역대 최대 규모의 재건축 현장으로 통했던 서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둔촌주공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이 평균 3.7 대 1로 집계됐다. 미달된 평형은 없었지만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15개 단지(민간분양)의 평균 청약경쟁률(21.5…
지난달 24일 중국의 신장 우루무치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로 10명이 사망했다. 코로나19 봉쇄용 설치물 때문에 소방관 진입이 지연되어 진화가 늦어져 대형 참사가 벌어졌다는 주장이 빠르게 확산됐다. 중국 전역에서 방역 완화를 요구하는 ‘백지 시위’가 벌어졌다. 1989년 톈안먼 시위 이…
‘팩트 체크’도 안한 의혹 제기, 반성 없는 ‘아니면 말고 식 사과’ 대장동 일당의 폭로, 최측근의 줄구속…이재명만 남은 대장동 수사대통령실 옮긴 이유 중 하나 ‘도어스테핑’ 6개월 만에 중단 “ICBM 완성은 딸 과 함께” 北 미 전역 사정권 ICBM 완성스피드와 끈질긴 집중력…
SON “팬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면…위험 충분히 감수하겠다” ‘헤르손 키스’의 기쁨도 잠시,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에 세계가 가슴 철컹전용기 ‘배제’에서 ‘추락’까지…막말 속에 빛바랜 외교 가장 나쁜 것은 안전에 대한 ‘무계획’ 과 ‘무책임’, 정치판이 된 ‘그 골목’ 이재명…
“김의겸 의원이 던진 한동훈 장관 술자리의혹, 영화 타짜 생각나” 국회에 무슨 일이… 야당 없이 대통령이 반쪽짜리 시정연설. 초유의 사태 “시진핑 리스크에 세계금융 차이나런” “레고랜드발 부실 도미노 공포, 전현직 강원도지사 책임론 핑퐁”장승윤 기자 tomato99@don…
美國 ‘나 부터 살고 본다.’ 언제 끝날지 모를 킹달러 13일(현지 시간)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직후 연준의 금리 인상 폭을 가늠하는 시카고 상품거래소 페드워치에서 11월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91.8%까지 올랐다. 미국의 9월 물가상승률이 주거비와…
윤석열 정부 들어 첫 국회 국정감사 시작됐다. 정권교체 후 5개월밖에 안 된 시점에서 실시되는 만큼 신구 권력의 첨예한 충돌이 우려됐다. 문재인 정권 책임론, 새 정권에 대한 견제론, 현직 대통령 비속어 논란, 전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 조사 요구 논란, 야당 대표의 사법 리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불거진 이른바 ‘비속어 논란’이 한 주 동안 계속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자막 조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MBC를 검찰에 고발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가결시켰다. 국민의힘은 다음날 국회의…
환율 1500 지옥문 열리나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5.5원 오른(원화 가치는 내린) 1409.7원으로 마감했다. 환율이 종가 기준으로 1400원을 넘어선 건 2009년 3월 20일(1412.5원)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최근 정부와 외환당국…
“빌어먹을 잉크” 짜증왕 찰스는 3세인가?영국 즉위위원회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 이틀 만인 10일(현지 시간) 장남 찰스 3세를 국왕으로 공식 선포했다. 찰스 3세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서거한 당일(8일) 자동으로 왕위를 계승했고 9일 리즈 트러스 신임 총리를 접견하며 공식 …
“지구온난화로 뉴노멀이 된 괴물 가을 태풍” 6일 한반도를 강타한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기상청이 “이런 태풍은 처음”이라고 밝힐 정도로 강력함을 예고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본 결과 불행 중 다행으로 강도가 다소 약해졌다. 중심기압은 955.9hPa(헥토파스칼)로 1959년 ‘…
“작심 발언만 쏟아낸 이준석”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이후 지방 행보를 이어갔던 이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에서 62분 동안 작심한 듯 대통령과 ‘윤핵관’(권성동 원내대표와 이철규 장제원 정진석 김정재 박수영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며)을 향한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기자회…